비즈니스 경제 증권

주식용어 bps란 무엇일까? 주당순자산가치 평가 해 보기

명가공인 2014. 10. 15. 10:05
반응형

만약 주식용어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bps란 무엇인가를 보자면 it용어에서는 bit per second라고 하는 용어로 더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터라 자료 전송속도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주식용어에서의 bps란 주당순자산가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Book-value per share 라고 하는 용어의 약자를 따서 bps라고 부르게 됩니다.

영어 한자한자를 풀이하자면 book은 회계장부를 의미하고 share라고 하는 것은 공유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명사로서는 비즈니스 용어에서 주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래 설명과 예시를 통해서 좀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bps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 bps의 이해

예전 포스팅에서는 pbr이라고 하는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 하는 것을 살펴 봤는데요.

다시 한번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을 하자면 순자산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을 의미를 하는데 기업의 자산이 현재 2억이고 여기에서 부채가 1억이라고 한다면 기업의 순자산은 부채를 제외한 1억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기업이 상장을 한 주식의 시가총액이 1억이라고 한다면 주가순자산비율은 "(시가총액 / 순자산)'으로 계산을 하게되면 1이 되는 것이죠. 다시 한번 pbr에 대한 이해를 한번더 하고 나서 pbs를 설명 드리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하여 한번더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bps란 하는 것은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 하는 것인데 1주당 가격이 기업의 순자산 대비 얼마의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을 확인해 보는 지표라 할 수가 있는데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이 해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순자산 / 총 발행 주식수 = bps


여전히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이제 부터는 예제를 통해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bps란, 예제를 통해 이해해 보기

아래 그림을 보면 현대차의 주가가 현재 177,500원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현재 pbr은 0.93배 그리고 주당순자산가치인 bps는 191,260원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즉 여기에서 말하는 의미는 현대자동차의 순자산은 '191,260원이 X  총 발행주식수' 가 되어야지만 서로 장부가치가 같아진다는 의미로 현재 177,500원인 현대차 주식이 191,260원까지는 올라야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받게 된다는 의미로 해석을 할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주식차트를 통한 기술분석을 해 본다면 현대차 주식은 아직까지는 매수타이밍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가는 장부가치와는 또 다르게 매수와 매도세력에 의해서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많고 기업실적에 따라서 향후 주가를 선반영해서 움직이기도 하기 때문이니까요.

이동평균선을 통한 현대차 주식을 바라 본다면 현재는 모든 이평선이 역배열이 되어져 있고 장기이평선과 단기이평선간의 이격도도 현재는 너무 넓어진 상황이라 좀더 관망을 한 후 바닥다지기를 충분히 했을 경우 매수타이밍을 잡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런 주식의 경우는 일단 bps로만 봤을 때에는 장기투자를 고려하시는 분이라고 한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분산 매집을 통해서 물량을 확보해 두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엔저등의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미국 양적완화 종료로 인해서 향후 달러가치가 지금보다 더 올라가게 된다면 수출주력의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어느 정도는 개선이 될 여지가 충분히 있을 테니까요.


이상 bps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았는데요. 직접 계산은 할 필요는 없으나 이렇게 개념정도만 파악을 해 두셔도 충분할 것이라 여겨 집니다.


[비즈니스/경제/증권] - 공매도 대차거래 대차잔고 주식용어 이해하기


[비즈니스/경제/증권] - pbr 이란 무엇인가 주가순자산비율로 저평가 주식 찾기


[비즈니스/경제/증권] - els란 파생금융상품 주가연계증권 잘 모르고 했다간 큰일날 수 있다


[비즈니스/경제/증권] - 주식 per (주가수익비율), eps(주당순이익)에 대한 쉬운이해


[비즈니스/경제/증권] - roe란, 자기자본이익률에 대한 쉬운 설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