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미국 양적완화 종료 원달러환율 전망 및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 분석해 보기

명가공인 2014. 10. 13. 09:57
반응형

미국 양적완화 종료가 곧 현실화 될 듯 합니다.

그동안 미국은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시중에 많은 자금을 풀어서 경기활성화를 유도를 했었는데요.

양적완화라고 하는 용어는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시중에 돈을 많이 푼다는 의미로 미국이 금리인하 등을 통해서 시중에 자금을 푼 경우나 아베노믹스와 같은 것들을 양적완화라고 이야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 양적완화 종료가 미칠 경제적 파급효과를 몇가지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양적완화 종료의 파급효과 분석



▷ 양적완화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미국 양적완화 종료가 되었다고 하는데 우선 양적완화를 어떻게 하는지를 몇 가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서 그냥 돈을 찍어서 헬기타고 다니면서 돈을 뿌릴 수는 없는 것이니 적절한 방법을 동원해서 시중에 자금을 풀어야 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은행 금리를 낮추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자금을 은행에 묶어두면 이자율이 낮아서 손해를 보게 될 테니 다른 투자처를 찾아 나서게 될 것이고 그 돈을 주식시장이나 다른 부동산 시장에 투자를 하게 되겠죠.

아울러 이자율이 낮아지니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이자율이 더 높은 채권등에 투자를 할 수도 있는 것이구요.

또한 국가적으로 시중에 발행된 국채를 사들여서 역시 돈을 시중에 푸는 방법, 국가가 주도하는 여러가지 기간산업에 투자를 하거나 세율을 낮추는 방법 등 기타 다양한 방법등이 양적완화를 위해서 동원이 됩니다.


▷ 미국 양적완화 종료의 한국경제 파급효과

미국이 금융 정책을 변경하는 는데 하필 우리나라가 영향을 받을게 뭐람? 이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으실 테지만 미국이 미치는 경제여파는 우리나라에게 상당히 클 수가 있습니다.

오죽하면 미국이 재채기하면 우리나라는 감기에 걸린다는 말이 있을까 싶습니다.


①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1- 원달러 환율전망 달러가치의 변화

먼저 미국이 양적완화 종료를 하게 되면 시중에 풀린 달러를 이제는 거두어 드린다는 소리 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시중에 달러가 적어지게 되니 그만큼 달러의 가치가 상승을 하게 되겠죠?

물론 달러가치가 상승을 하게 되면 일부 수출기업에는 좋을 수도 있겠지만 현재 엔저현상으로 인해서 수출기업들에게 현재의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원달려 환율전망을 살펴보자면 앞으로 달러 가치는 상승을 하게 될 것이고 그에 따른 여러가지 여파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 여파들을 계속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②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2 - 주식시장의 변화

원달러 환율 전망에 따라 달러가치가 올라가고 원화가치가 떨어지게 된다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투자를 했던 외국인들은 당연히 현재의 주식을 빨리 처분을 해서 그 돈을 달러로 바꾸어 놓아야 할 것입니다.

늦게 팔면 원화가치가 떨어지게 되니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주식이나 채권등을 처분하려고 하는 욕구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미국에서 은행금리가 저렴했을 경우에는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우리나라나 신흥국 주식시장에 투자를 했었으나 이자율이 높아질 경우에는 아무래도 돈을 빌려서 투자를 한다는 것이 좀 어려워 지겠죠?


가끔 사람들은 숫자로 인한 잘못된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중금리가 2.5%인데 0.25%p 인상이 되었다고 하면 뭐 그깟 0.25% 별거 아닌거 아냐? 이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으나 0.25%만 해도 2.5% 금리의 10%가 인상이 되는 것입니다.

그럴 가능성은 아직은 그리 크지 않지만 갑자기 금리를 1%p 인상하겠다고 한다면 40%가 인상이 되는 것이니 시장전반에 엄청난 충격이 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 양적완화 종료는 국내 주식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③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3 - 집값 하락, 국내 이자율 상승

미국이 양적완화를 종료하여 금리를 인상하는데 왜 우리나라 금리가 인상되는거지? 이런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으나 시중에 외국인들의 자본이 빠져나가게 되면 주신만 내다 파는 것이 아니라 보유하고 있던 채권도 내다 팔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채권수요가 줄어 즐게 되니 시중에서 자금을 구하기 위한 못한 채권발행처들은 당연히 채권의 이자율을 올려줘야 사람들이 채권에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니 그렇게 되면 이런 여파가 자연스레 시장전체의 금리 상승의 요인이 될 수 밖에는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금리가 인상이 되면 돈을 빌려서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의 구매욕구를 억눌러서 집값하락으로 이어질 수 밖에는 없는 것이구요.


④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4 -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물가상승과 소비감소

원달러 환율전망에 따른 달러 강세는 원자재 가격 상승을 유발하게 될 것이고 그런 것들은 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되어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감소 시키는 현상을 유발 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특히나 에너지 자원을 전부 수입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달러강세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기 때문이죠.


미국 양적완화 종료로 인해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를 몇 가지 살펴보았는데요.

주로 부정적인 언급만 하긴 했습니다만 경제는 돌고 도는 것이니 양적완화 축소가 전부다 나쁜 요인들만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나 정책이 변화는 시기에는 항상 보수적인 판단을 해야 손해를 줄일 수가 있기에 주로 부정적인 이야기 만을 언급을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