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웹마스터도구로 살펴본 본 티스토리 중복된 제목텍스트 해결은?

명가공인 2014. 3. 22. 20:42
반응형

이전에도 몇 번 설명을 드렸던 바와 같이 블로그나 또는 웹사이트를 전략적으로 잘 관리하고 운영을 해 보기 위해서는 우리가 매년 건강진단을 받듯이 마찬가지로 이를 감시하고 분석을 해 주는 툴을 설치하여 수시로 건강체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몇 군데에서 현재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는 툴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구글에서 제공이 되고 있는 편리한 웹사이트 분석 툴인 웹마스터 도구(Google Webmater Tools)를 이용하게 되면 여러분들의 블로그(Blog)나 웹사이트를 찾아오는 방문자들의 트랜드 분석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가 있있으며 사이트와의 연동 또한 그리 어렵지 않으니 제가 앞서 언급을 했었던 다른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여 꼭 연동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 웹마스터 도구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그 중 여러분들의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도록 개선시켜 줄 아주 좋은 기능 하나가 있습니다.(물론 일단은 구글기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로 여러분들이 작성한 포스팅 들에 대한 HTML에 관한 개선기능이 바로 그것 입니다.

이 툴을 이용하게 되면 이미 작성이 된 각각의 글들에 대한 아주 면밀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여러분 들의 사이트에 대해서 특히나 구글 검색엔진 노출에 대한 문제점들을 쉽게 보완할 해 볼 수 가 있습니다.



 ■ 중복된 제목텍스트는 발생의 원인


말그대로 일단 표현을 해 보자면 여러분들이 블로그 등에 작성한 게시물의 제목이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을 해서 검색엔진에 노출을 시킨 것과 동일하다고 보는 것인데요.

이럴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Webmater Tools)가 판단을 했을 때 여러분들이 작성한 포스팅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게시물과 동일한 제목을 사용한 유사문서라 1차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즉 남의 글을 베꼈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지요.  물론 내용이 다르다면 검색에서 제외를 시키지는 않습니다만 아무래도 유니크한 제목을 달고 있는 것에 비해서는 좋지 않겠죠?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이러한 사항들을 한눈에 쉽게 확인을 해 볼 수가 있는데 저 역시도 '중복된 제목 텍스트'가 무려 150개나 발생을 했네요.  그런데 좀 이상한 점은 현재까지의 포스팅이 150개가 되질 않는데 이런 현상이 생기고 있다는 것이죠.

그 이유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Tistory)에서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Blog)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해 보시면 상당히 많은 중복된 제목텍스트를 발견하실 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티스토리의 경우 하나의 게시물에서 여러 개의 URL이 형성되는 구조 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서 동일 게시물 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포스팅에서 각각 생성된 개별 URL을 중복된 게시물로 판단을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웹에서 하나의 포스팅을 작성하고 모바일 스킨을 적용하게 되면 하나는 웹용, 다른 하나는 모바일용 이렇게 각각 URL이 형성이 됩니다.

웹용과 모바일용 이외에도 동일 게시물에 대해서 URL이 여러 개가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글(Google)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미 감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를 삼지 않는다고 합니다.  만약 이걸 문제 삼았다면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전부다 구글에서는 모든 글들이 유사문서 처리가 되었을 수도 있었을 테니가요.

그러나 구글은 여러분들이 작성한 포스팅이 실제로 남의 글을 베껴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제목을 만드실 때는 한번쯤 생각을 해 보시고 남과 동일하지는 않은지 검색을 해 보신 후에 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네이버(Naver)의 경우에 가끔 검색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을 하여 하나의 게시물이 유사문서로 분류되는 사례가 제법 많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이런 경우에 한번 당해서 무려 300개에 가까운 글들이 유사문서로 처리되어 검색에서 제외가 되어 버린 황당한 경우를 경험하기도 했었으니까요.


[실제 하나의 게시물에 대한 두개의 URL 생성으로 포스팅이 유사문서로 분류된 사례]



그 당시 네이버고객센타를 통해서 문의를 해 본 결과 제가 앞서 설명을 드린 바와 동일한 답변인 티스토리는 하나의 게시물에서 여러 개의 URL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검색반영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이야기를 하더군요.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저품질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수시로 확인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저의 경우에도 정말 애지중지 키워오던 블로그 하나가 이러한 문제가 발생이 되어 현재까지도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가 되어 있는 안타까운 경우를 겪기도 했었으니까요.


 ■ 해결방법은?


(1) Naver Blog 등의 경우

사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연동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런 분석을 받아 볼 수가 없어서 의미가 없긴 합니다.  따라서 그냥 처음부터 다른 글들과 제목이 중복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서 글을 쓰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2) 티스토리의 경우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서는 다른 전문가 분들과 토론도 해 보고 아울러 여러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이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아 보려고 시도를 했으나 URL이 여러개 생성되는 문제로 인한 중복된 제목텍스트의 발생은 Daum 자체에서 해결을 해 준다고 하면 또 모를까 개별 블로거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에서 수시로 유사문서 검색의 경우을 확인하셔서 혹시라도 생길지 모르는 불미스런 사태에 스스로 대응을 하시는 것 밖에는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