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검색 직접처리(Fetch As Google) 하는 방법 살펴보기

명가공인 2014. 3. 23. 04:30
반응형

열심히 포스팅을 해서 글을 발행해 두고 나면 내 글이 좋은 글이라고 하면 알아서들 찾아 와 주면 좋으련만 그런 길을 안내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 주는 것이 일종의 검색엔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소개를 해서 링크를 걸어주면 그 것을 보고 찾아오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검색엔진이 해 주는 역할만큼은 못할 것이라고 여겨 집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경우에는 검색누락이 발생이 되면 보통 고객센터를 통해서 요청을 하게 되면 해당 글이 저작권을 위배하지 않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글을 카피한 것이나 또는 스팸성 글이 아니라고 하면 보통 24시간 이내에 검색반영을 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좀 시간이 지연이 될 수도 있을 듯 한데요.

구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아주 간단하게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여러분들이 Google Webmaster Tools에 가입을 하고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미리 등록을 해 뒀다는 전제하에 활용을 해 보는 방법 입니다.


 ■ 검색 즉시 반영 또는 누락 처리 하기, Fetch As Google


일단 먼저 아래와 같이 의심이 되는 글을 제목 전체를 복사를 해서 아래와 같이 검색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정상적으로 글이 올라올 경우에는 별도의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러나 검색결과가 반영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크롤링 > Fetch As Google"로 이동을 하셔서 해당 주소를 직접 입력을 해 주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제 블로그의 주소는 merrow.tistory.com이기 때문에 뒤에 붙는 개별 주소값만 입력을 하시고 가져 오기를 누르시면 보통 2~30초 안에 색인처리를 하여 즉시 검색 반영을 해 놓습니다.


물론 이 역시도 단순히 기계적인 오류가 났을 경우에만 가능 한 것으로 여러분들의 글이 스팸으로 필터링 되어 있는 상태라면 이러한 조취를 하여도 구글에서 검색 반영은 되지 않습니다.

만약 그럴 경우라고 하면 '검색트래픽 -> 직접조치' 메뉴로 가셔서 웹스팹 조치로 제재를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참조 : 구글검색 누락시 웹마스터도구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

이상 Google에서의 검색 누락이 발생했을 경우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간단하게 처리를 할 수 있는 경우를 살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