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애드센스 모바일 여전히 적용 못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명가공인 2014. 3. 20. 20:22
반응형

불과 몇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스마트폰의 접속 비중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었던 때가 있었죠.

따라서 그때만 해도 모바일 광고에 대한 관심도 역시 그리 높지 않았었던 것 같습니다.

불과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적용하고 계셨던 분들도 스마트폰 환경에서 광고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매번 본문에 광고코드를 적용해야 하거나 또는 별도의 편법을 사용해야 불편함이 있었기에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그냥 PC환경에만 집중하고자 하셨던 분도 계셨을 테구요.

아울러 본분에 지속적으로 동일한 코드를 삽입할 경우에는 자칫 저품질 블로그의 위험으로 부터도 자유로울 수가 없었기에 위험을 감수 할 수 밖에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스마트폰 가입자수가 5천만명을 넘어선 상황이고 국내의 경우는 스마트폰 보급율이 전세계에서 최상위를 나타내고 있는 이때에 모바일쪽 애드센스에 대한 중요성은 그 어느때 보다 증가를 했다고 말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실 예로 제가 운영하고 있는 타 블로그의 최근 30일간의 플랫폼별 접속추이를 살펴보면 오히려 데스크탑보다 고급형 휴대기기 즉 스마트폰의 접속비율이 오히려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측에서는 이러한 이슈로 인해서 블로거들이 지속적인 개선 요구를 하였고 드디어 지난해에는 자체 플러그인으로 모바일 스킨 상단과 하단에 각각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시를 해서 이제는 쉽게 광고를 적용을 할 수가 있게 되었죠?


혹시 아직도 귀찮아서 적용을 하지 않고 계신분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1~20% 이상의 수익증가를 경험하실 수가 있으실 거라 확신을 합니다.


그럼 제가 운영하고 있었던 다른 블로그의 과거 적용 이후의 통계 수치를 한번 보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편의상 S블로그로 명칭을 지정하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1. S블로그 각 포털별 모바일, 웹 접속 비율



 네이버(Naver) 모바일

48.68% 
 네이버 웹35.23% 

 다음(Daum) 모바일

10.77% 

 다음(Daum) 웹

4.70% 

 네이트(Nate) 모바일

0.33% 
 네이트(Nate) 웹0.29% 


위와 같이 비교를 해 본 결과 실제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모바일쪽에 좀더 최적화가 되어 있는 까닭에 Mobile Web 을 통한 접속 비율이 다소 높은 것을 통계상으로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었는데요.

이 통계 수치는 지난 2013년 초반 자료이며 현재까지도 별다른 차이 없이 역시 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를 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이미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지난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있었으니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특별히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2. S블로그 주요 포탈별 전체 Mobile, Web 접속비율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각 포탈별 유입경로 결과치 전체를 합산하여 모바일과 웹의 수치를 상호간 비교해 본 결과는 약 6:4의 비율로 Mobile이 오히려 우세한 결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에 따라서 이런 수치는 물론 다소 차이가 있을 테지만, 이런 통계분석을 해 봤을 때 어쩌면 저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는 블로그 운영자 분들이 상당히 많으실 거란 짐작이 듭니다.


 3. 모바일 애드센스 적용후 변화추이



실제로 모바일쪽에 광고 적용을 해 보시고 난 후에 광고 트래픽의 변화추이를 애드센스계정의 통계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을 해 보시면 일단 Page 뷰의 수직상승을 하루만에 확인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아울러 수익의 변화도 달라지는 것을 곧 느끼실 수가 있을 테구요.

물론 방문자가 미비한 분들이야 그 변화를 크게 실감을 하시지는 못하실 테지만 하루 천명 이상 방문자수를 가지고 계시다면 그 변화를 단번에 실감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4. 모바일 광고 적용방법과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1) 안전한 플러그인을 통해 적용하기

저품질 블로그 위험이나 혹은 애드센스 정책위반으로 부터 가장 안전한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고 있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단 한번의 적용으로 과거처럼 모든 페이지에 일일이 코드 적용할 필요도 없이 한꺼번에 일괄적용이 되니 가장 편리한 방법이겠죠?


(2) 포스팅 본문에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경우

불과 1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상당히 많은 분들이 포스팅에 일일이 코드를 직접 삽입하는 방색을 택해서 진행을 해 왔습니다.

물론 현재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통한 적용 방법은 상단하나 그리고 하단 하나 이렇게 두개까지 적용을 할 수 가 있고 아울러 광고가 노출이 되는 위치가 포스팅에 직접 적용하는 것 만큼은 맘에 들지 않다고 판단을 하셔서 여전히 직접 수작업으로 적용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그렇게 하다 보니 애드센스에서 하지 말라고 하는 방식으로 적용을 해서 정책을 위반하는 경우가 벌어져서 경고를 먹거나 심지어는 계정을 정지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특히나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으니 아래 사항을 잘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도 이런 경우로 인해서 과거 경고를 당하고 모두 수정을 했던 적이 있었으니까요.


일단 스마트폰 이라고 하는 액정 화면사이즈의 한계를 생각해 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가 있을 텐데요.


첫 그림 오른쪽 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화면의 시작을 광고로 가득 메우는 경우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왼쪽과 오른쪽 어떤 점이 다른지 아시겠죠?


왼쪽의 경우에는 320X50 크기를 적용하여 방문자가 첫화면에서 콘텐츠의 구독을 방해받지 않는 경우이지만 오른쪽의 경우는 300X250 크기를 상단에 적용하여 방문자가 화면 첫 시작부터 콘텐츠 구독을 방해받아서 사용자들이 광고와 콘텐츠를 오해 하여 실수로 클릭을 유도 할 수 있게 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정책 위반이 되어 경고를 받게 되고 경고를 받은 후 일정기간 동안 수정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타 사항들은 애드센스 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위반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본문에 직접 삽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가 더 있으니까요.


(3) 반응형웹을 통한 적용

반응형 스킨을 적용하신 경우라면 역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역시나 모바일 화면상에서 상단에 화면을 가리지 않도록 '반응형 광고단위' 코드를 적용을 해 주셔야 합니다.


또는 직접 디스플레이 크기별로 광고사이즈를 지정해 주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정의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설명간략하게 들여 보자면 기본 사이즈는 336 X 280으로 하고 각 디스플레이 크기마다 노출되는 광고 크기를 다르게 하라고 지정을 해 주신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갤럭시S3) 상에서 세로로 본 모습]


[스마트폰(갤럭시S3) 상에서 세로로 본 모습]


지금까지 애드센스 모바일 적용 방법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주의 사항을 살펴 보았는데요.

어떤 방법이 여러분들에게 가정 적합하고 쉬운지를 확인하셔서 꼭 적용해 보셨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