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검색 누락시 웹마스터도구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

명가공인 2014. 3. 19. 20:15
반응형

예전과 달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요즘 검색엔진은 정말로 섬세하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었습니다. 

비록 시간이 좀 지나긴 한 일이지만 예전에 한번은 제 블로그에 해킹으로 인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을 하여 해당 블로그를 버리고 기존에 포스팅이 되었던 글들을 모두 새로이 각색해서 옮기는 과정에서 한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바로 함부로 기존에 작성 되었던 글을 퍼 옮기려고 할 경우 각 검색엔진들로 부터 검색제한 조치를 당할 수도 있게 되는 데요.

그 중에서 일단은 구글에서 조치를 당하게 되었을 경우 어떤 식으로 확인을 할 수가 있으며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게시물이 유사문서거나 스팸이라고 판단을 할 경우에 바로 '직접조치' 라고 하는 것을 취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직접조치를 당하게 되는 사례 중에서도 많이 발생을 하는 것이 바로 '퓨어스팸'이라고 하는 부분으로 자신도 모르게 검색 제한조치를 당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들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 할 수가 없다고 하면 이 부분들은 전혀 인지를 하지 못하실 수도 있다는 것이죠.


■ 퓨어 스팸(Pure Spam) 이란 무엇인가?


구글(Google)에서는 아래와 같이 퓨어스팸(Pure Spam)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의 하고 있습니다.

한마대로 말로 안되는 글을 기계적으로 자동 생성하거나 남의 글을 카피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죠.


■ 직접조치에 해제의 방법은? 


1. 문제가 되었던 원인의 파악과 수정

우선 어떤 것으로 문제가 되었는지를 찾아서 그 문제들을 모조리 찾아서 해결을 해 주셔야 합니다.

만일 다른 사람의 문서를 지속적으로 카피를 하여 붙여 넣기를  했다고 하면 전부 수정을 하여 주시거나 또는 삭제조치를 모두 해 주셔야 합니다.


2.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확인과 재검토 요청

수정이 모두 완료가 되신 후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대시보드 -> 검색트래픽 -> 직접조치" 로 가셔서 재 검토 요청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단 다시한번 말씀을 드리지만 모든 수정 조치가 마무리가 된 이후에 신청을 하셔야 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검토를 요청할 시에는 아래와 같이 어떤 식의 조치를 취했는지를 간락하게 라도 설명을 해 주셔야 합니다.  삭제한 내용, 수정을 한 내용이 있다고 하면 "000 등을 삭제 혹은 수정 조취를 취하였음" 정도로 명시를 해 주시면 별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모든 재 검토요청 절차가 완료가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전체메시지' 메뉴에서 재 요청사항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니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한번도 확인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검토 기간은 수주 이상이 걸릴 수도 있으며 검토 완료에 대한 별도의 회신 메일을 보내지 않는다고 하니 답답하더라도 성실히 포스팅을 해 가면서 좀 기다리셔야 합니다.

빠르게 수정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고 하면 재검토 요청을 먼저 하시고 수정을 진행하시는 것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하나의 요령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만약 직접조치등을 통한 스팸처리 제재등을 당하지 않고 단순히 검색이 누락이 된 것이라고 하면 아래와 같이 '크롤링 > Fetch As Google' 메뉴로 들어가셔서 누락이 된 URL을 직접 등록을 해 주시면 수분내에 정상적으로 검색 반영이 될 것 입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기타 검색엔진 등에서도 타인의 이미 포스팅이 된 다른 사람의 글을 복사해서 올릴 경우에는 제재를 당할 수가 있으니 주의하여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