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기능과 활용방법 알아보기

명가공인 2014. 3. 18. 04:00
반응형

여러분들이 저와 동일하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거나 혹은 직접 호스팅을 해서 웹사이트 운영을 하시는 분이라고 하면 현재 구글에서 100%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는 웹로그(Web Log) 분석 툴인 웹마스터 도구(Webmaster Tool)를 연동해서 이용을 해 보시게 되면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보다 면밀 하게 분석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향후 Google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게 됩니다.

아울러 Google Webmaster Tool의 활용의 방법은 아래의 설명을 잘 보시고 난 후 실제로 적용을 해 보시면 생각보다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포스팅을 차분히 읽어 보시고 꼭 적용을 해 보셨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 영상 소개 둘러보기


친절하게도 일단 아래 영상을 통해서 대략으로 Google Webmaster Tools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영상으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가볍게 영상을 통해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한글 자막을 지원해 줬는데 지금 다시 동영상을 플레이 해 보니 그냥 영어 설명에 아쉽게도 별도 한글 자막을 지원하고 있지는 않고 있네요.  그냥 감 정도 익히는 정도로 보시기 바랩니다.


 ■ 웹마스터 도구 어떤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나?


(1) 사이트 오류에 대한 점검과 성능향상 기능

여러분들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Goole 검색엔진이 원활하게 접근이 가능한 지를 확인하는 크롤링오류, 혹시라도 악성코드가 삽입되어 있지는 않은가 하는 점검, 그리고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한 HTML 개선을 점검하여 보다 좋은 방향으로 유도를 해 줍니다.


(2) 사이트 통계분석의 제공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사이트의 인기검색어와 인기페이지를 비교적 상세하게 분석을 해 주는 툴을 제공해 줍니다.


 ■ 사이트 또는 블로그와 연동을 위한 셋팅의 방법


우선 먼저 블로그 스킨에 대한 HTML 수정이 불가능한 네이버블로그와 같은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이 툴의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와 같이 HTML 수정이 가능한 웹사이트나 혹은 흔히 발하는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만이 이 툴을 셋팅 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제 1단계 : 사이트 추가하기

우선 구글 계정이 있다는 전제하에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메인화면 우측의 사이트추가 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분석을 하고자 하는 사이트 URL을 입력해야 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웹마스터 도구로 관리를 하고자 하는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URL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도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죠?



제 2단계 HTML 또는 메타태그 삽입하기

여러분들의 사이트 URL을 등록을 했다고 해서 즉시 이 분석툴을 사용을 할 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캡쳐된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권장방법, 대체방법' 이 두 가지 방식중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절차 즉 소유권 확인 절차라는 것을 거쳐야 합니다.


방식 1(권장방법) : HTML 업로드연동 방식

이 방식은 인증을 위해서 해당 HTML을 다운로드 받아서 여러분들이 관리하는 웹서버에 업로드를 해 주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웹소스팅을 통해서 사이트를 운영하는 곳이라면 이 방식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식 2 : 메타태그(Meta Tag) 입력 연동 삽입방식

흔히들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가장 심플하고 편안한 방법일 텐데요.

너무나도 간간한 것이 그냥 메인 페이지에 메타태그 삽입만으로 모든 과정이 끝나버리게 되는 아주 편리한 방식 입니다.

아래에서 시키는 데로 HTML태그를 복사해서 <head> 바로 아래 붙여 넣기만 하면 처리과정은 끝입니다.

너무 허무할 정도로 간단하죠?


좀더 자세하게 예를 들어 보자면 아래와 같이 태그 삽입의 위치는  예제와 같이 <head> 바로 아래에 캡쳐한 내용처럼 붙여넣기를 해 주시면 됩니다.

이 모든 과정들이 아주 단순한 2단계의 과정만 거친 후에 한번의 코드 삽입으로 마무리가 되니 그리 어렵지 않죠?

구글 최적화(SEO)를 위해서는 이 둘은 필수적으로 연동해서 사용을 해 보시면 많은 도움과 더불어 웹사이트 분석에 대한 새로운 스킬도 습득을 해 볼 수 가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