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지마켓 상품등록방법 및 유의사항 살펴보기

명가공인 2014. 4. 21. 11:23
반응형

이전에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 및 오픈마켓 창업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오픈마켓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지마켓 상품등록 절차를 미리 확인해 봄으로써 사전에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여 드린다는 취지에서 간략하게 나마 내용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지마켓에 상품등록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본 내용을 읽어 보시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실 거라 여겨 집니다.


 ■ 사전준비 하기


1. 이미지 호스팅 신청하기

지마켓 상품등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관리페이지인 ESMPLUS라고 하는 페이지로 우선 접속을 하셔서 로긴을 하셔야 합니다.

아마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가장 먼저 눈이 가는 부분이 아마도 파란색으로 체크가 된 '상품등록/변경' 부분일 것이라 여겨 집니다.

그런데 그렇게 할 경우 중간에 다른 과정을 처리해야 하는 것으로 인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상품등록을 할 때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이미지를 함께 첨부를 하실거라 여겨 집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게시판에 이미지를 등록 하듯이 할 수가 없고 FTP에다가 미리 이미지를 업로드 해 두고 불러오는 방식을 G마켓에서는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맨 밑에 빨간색으로 체크를 한 '무료이미지호스팅' 부분으로 먼저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이미지 호스팅 부분으로 가셔서 안내에 따라서 FTP접속을 위한 설치파일들을 설치를 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여러분들이 상품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이미지들을 몽땅 올려 놓는 겁니다.


이미지들이 FTP를 통해서 모두 업로드가 완료가 되고 난 이후에는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메뉴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이미지태그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HTML코드를 생성을 해 두어야 합니다.


2. 대표이미지 준비하기

다음으로는 검색했을 때 대표로 보이는 이미지를 최소 1장에서 최대 3장까지 600X600 필셀(pixel) 사이즈로 준비를 해 두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준비를 해 두시면 일단 사전 준비는 마무리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상품등록하기


1. 기본정보 입력

위의 절차에 따라서 이미지 등록이 모두 완료가 되고 난 이후에 '상품등록/수정' 메뉴로 가서서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우선 판매방식, 기간, 상품상태, 가격, 단위별 가격, 판매수량, 최대구매허용량 카테고리 등의 정보를 입력 합니다.


2. 상품이미지

다음으로는 상품을 검색했을 때 보이는 600X600픽셀 사이즈의 대표이미지와 상품 상세 정보를 입력 하시면 되는데요.

대표이미지의 경우는 앞서 설명을 드렸던 FTP에서 불러 올 필요가 없이 직접 등록이 가능 합니다.


다음으로는 상품상세 정보를 입력할 때에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이미지호스팅'을 통해서 생성을 해 두었던 HTML태그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원하는 상세 이미지를 하나씩 추가를 해 나가시면 됩니다.


3. 배송정보

보통 상품에 따라서 배송비가 달라질 텐데요. 통상 5만원 이하의 경우는 배송비를 소비자가 부담을 하도록 하는 방식이 많기 때문에 조건부 부료를 선택 하시고 기본 배송비와 얼마 이상일 경우 무료가 되는지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4. 상품고시정보

보통 이 정보의 경우에는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거의 설명을 다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표기를 선택을 해 주시거나 혹은 아래 내용을 살피셔서 혹시라도 기재된 내용이 없을 경우에는 표기해야 할 부분을 선택을 해서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5. 기타

다른 추가적인 정보의 경우에는 인증정보나 영업허가 신고증, 제조일자 등을 입력하는 부분이며 원산지를 제외하고는 해당이 되느냐에 따라서 입력 유무가 결정이 되는 사항이라 해당되지 않는 제품이라고 하면 특별히 정보를 입력할 부분은 없습니다.

생각보다 제품 하나의 정보를 입력하는데에 상당히 복잡하다는 것을 느끼 실 수가 있을 텐데요.

4월 17일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상품 선정시 생각해 봐야 할 사항' 이란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글에서 너무 많은 상품아이템을 선정하게 되면 관리가 힘들어 질 수가 있다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복잡한 절차 때문이였다는 사실을 실제로 이렇게 지마켓 등에 상품등록을 해 보시면 실감을 하게 되실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