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인터넷쇼핑몰 홍보방법, 키워드 마케팅 전략세우기

명가공인 2014. 4. 14. 08:30
반응형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는 것을 나름 대박의 꿈을 안고 시작을 했지만 막상 시작을 하고 보니 방문자라고 손으로 매일 같이 꼽을 정도로 적고 고작해야 내가 아는 사람들 몇명 아주 가끔 방문해서 뭐가 있는지 둘러 보는 정도이고 심지어 어떤 날은 나홀로 방문을 하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즉 알아서 찾아와 주면 좋으련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마음이 점점 조급해 지는 찰라에 인터넷 쇼핑몰을 홍보를 어떻게 하면 좋다 라고 수없이 걸려오는 광고 대행사들의 말에 자기도 모르게 넘어가서 별 효과를 보지 못한체 돈만 날리고 마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누구의 잘못 이였까요?

만약 사기꾼 같은 광고 대행사를 만나지만 않았다면 저의 개인적인 견해는 인터넷쇼핑몰 홍보 방법에 대해서 최소한의 기초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은 상태로 무작정 광고 대행을 맡긴 여러분들의 잘못이 더 클 수도 있다고 감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실패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사전에 공부를 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가급적 여러운 마케팅 용어는 배제하고 최대한 쉬운 용어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워드 광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기(네이버기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입력하게 되면 첫페이지 최상단에 보여지는 두개의 광고단위가 있습니다.

바로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라'고 하는 것을 여러분들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남자쇼핑몰" 이라고하는 단어를 통해서 그 예를 한번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파워링크의 예]

우선 검색결과에서 페이지 최상단에 아래와 보이는 것을 바로 '파워링크라'고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아무래도 표시가 되는 위치가 좋다보니 클릭당 비용이 그 키워드의 인기도에 따라서 다른 위치들에 비해서 비싼 편 입니다.

경쟁이 치열할 경우 최대 10개까지 제한을 두어 한 화면에 표시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즈사이트의 예]

다음으로는 파워링크 바로 아래에 보이는 광고단위가 바로 '비즈사이트'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 부분은 표시 위치가 아무래도 파워링크 보다는 아래쪽에 있다보니 클릭당 비용은 좀더 저렴한 편 입니다.

경쟁에 따라서 최대 5개까지 표시를 할 수가 있습니다.


  ■ 광고 시작전 염두해 봐야 할 사항은?


1. 대행사 VS 나 스스로 하기

인터넷쇼핑몰홍보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종종 오해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하게 되면 키워드 광고비용이 더 비쌀 거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생각과는 달리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직접 하건 광고 대행사를 이용해서 진행을 하건 간에 들어가는 비용의 차이는 사실상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 전혀 경험이 없으실 경우에는 직접 하시는 것 보다는 대행사를 이용하시는 것이 여러가지 면에서 훨씬더 유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설명을 드리는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 정도는 알고 대행을 맡기셔야 하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최소한의 기초적인 지식을 알고 있다면 대행사 관계자 분들이 여러분들을 까다롭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말이 잘 통한다고 편하게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광고비용에 따른 예상수익을 분석해 볼 것

여러분들이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는 순간부터 누군가가 해당 단어로 검색을 해서 클릭을 하게 되면 한푼 두푼씩 비용은 지속적으로 발생을 할 수 밖에는 없을 텐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에 대해서 최소한 기본적인 분석은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와 표와 같이 간략하게 나마 투여되는 비용대비 기대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해 보는 것이죠.

일명 수익성 분석이라고 하는 것을 한번쯤은 해 봐야 한다는 것이죠.

 

[간단한 수익분석표의 예시]

구분

노출수

클릭수

클릭당단가

 회원가입수 

가입당단가

 결제수 

 결제금액 

결제단가

투자비

(현재)

 손익 

네이버(NAVER)

                   
다음(Daum)                    

네이트(NATE)

                   
구글(Google)                  


비록 이러한 분석이 정확하지 않고 그저 상상이나 막연한 기대치에 불과 한다고 할 지라도 반드시 그 상상의 수치라도 따져 보는 노력을 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만약 여러분들이 대행사를 통해서 마케팅을 진행 한다고 하면 위와 유사한 대략적인 예상 수치라도 달라고 요구해 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분석은 광고가 모두 완료된 이후에는 보다 자료를 확인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광고가 시작되면 최소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이런 손익 분석을 통해서 비용투여의 수위를 조절해 나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 투자대비 수익발생 금액을 확인해 보면 손해를 보고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상당히 많습니다.


 ■ 키워드 선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인기키워드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가력 여러분이 남자쇼핑몰을 운영한다고 가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키워드 광고를 남자쇼핑몰로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래와 보시는 바와 같이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을 통해서 해당 단어를 확인을 해 보면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단어라 그런지 PC와 모바일을 합쳐서 월간 조회수가 상당히 높은 15만건 가까이나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군요.

하지만 인기가 높은 만큼 비용도 더 비싸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예상 결과를 보니 이 키워드 하나만으로 광고를 해도 월 비용이 무려 900만원을 훌쩍 넘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자본으로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엄두도 잘 못낼 수도 있겠네요.


2. 마케팅은 저격수 처럼

예를 들어 여러분들의 쇼핑몰에서 맞춤와이셔츠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면 바로 그 단어를 키워드광고용으로 선정을 하는 것이죠.

바로 맞춤와이셔츠를 구매하고자 하는 남성고객들을 정확히 타켓으로 정해 주는 것이지요.

이럴 경우에는 타 업체들과의 경쟁이 적어 지기 때문에 투자 비용도 상당히 저렴해 지게 되는 효과를 누림과 동시에 제품의 판매 가능성도 한층더 높일 수가 있게 됩니다.


실제로 광고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확인을 해 보면 '남자쇼핑몰' 이라고 하는 단어에 비해서 비록 인기도는 현저히 떨어지긴 하지만 예상 비용은 고작해야 5만원 좀 넘는 것이기에 비용 자체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저렴해 지는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죠 .

따라서 인터넷쇼핑몰 홍보방법 중 하니인 키워드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식으로 세분화된 단어들을 찾아 나가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광고 대행사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이런 요구를 담당자에게 한번 해 보세요.

클릭당 단가를 무조건 100원 이하에 맞춰달라고 요구를 하는 겁니다.

그러면 담당자는 열심히 타켓 마케팅을 하기 위한 세분화된 단어를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적인 단어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판단하셔서 결정을 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이상 네이버를 기준으로 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살펴 봤는데요.

최소한 이정도 지식정도 만이라도 알고 계신다면  대행사를 써서 광고를 진행한다고 해도 쓸데 없는 비용낭비나 기타 시행착오 등은 상당히 줄이실 수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글을 마무리 지으며 꼭 당부를 드리고 싶은 말은 여러분들은 예를 들어 쌍끌이 어선같은 것으로 바다속에 있는 밑바닥부터 싸그리 긁어서 여러분들의 쇼핑몰로 유도를 하여 제품을 살 사람과 안살사람을 선별하는 것이 아닌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을 지향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