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온라인쇼핑몰 사기 대처를 위한 확인방법 기타 주의사항

명가공인 2014. 4. 13. 23:00
반응형

바쁜 분들의 경우에는 어떤 물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를 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여 집이나 직장등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물품을 가격비교 등을 해 보고 구매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실 텐데요.


인터넷 등을 통한 구매의 경우에는 물품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인 중 하나가 가격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이용자들의 구매 후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각종 블로그나 카페등을 통한 구매 후기는 판매자가 얼마든지 조작해서 올릴 수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구매 후기만 믿고 제품을 구입했다가 후회를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합니다.


아울러 일반적인 시중가격 보다 지나치게 저렴하게 나온 제품이 있을 경우 이때가 기회다 싶어 덜컥 돈부터 보내셨다가 온라인 쇼핑몰 사기를 당하시는 경우도 각종 뉴스기사 또는 소문을 통해서 접해 본 적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피해사례를 최소화 하면서 인터넷 쇼핑을 안전하게 할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일단 기본적인 것 몇 가지만 확인을 하셔도 안전한 인터넷쇼핑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항들을 기본적으로 체크해 봐야 하는 지를 아래 설명을 통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쇼핑전 확인해야 봐야 할 필수사항


1. 홈페이지 하단의 사업자 정보를 확인

쇼핑몰 홈페이지 하단의 사업자 정보에 관한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물론 대형 오픈마켓이야 이미 검증이 되어 있겠지만 알려지지 않은 소형몰의 경우에는 더욱더 상세히 각 정보가 정확히 기재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재 정보에 관한 사항은 아래에서 계속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G마켓 하단정보 예]



2. 통신판매업신고 여부 확인

온라인쇼핑몰을 통해서 사업자가 어떤 제품을 판매하려고 할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않으면 온라인 판매자체가 허용이 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판매 자체가 불법입니다.

그 이유는 사업자가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게 되면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정과 기능적인 예방 장치를 사전에 마련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모든 인터넷쇼핑몰 홈페이지 하단에는 공정거래위원회와의 링크를 걸어서 통신판매업신고 번호를 허위로 기재를 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공정위에서 정보 조회가 가능하므로 제품구매 전 반드시 조회를 해 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중요 합니다.


3.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영업신고 여부 확인

사업자가 온라인이든 일반 매장이든간에 식품의약안전청에서 지정하는 건강식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간기능식품 판매를 위한 영업신고가 되어 있지 않다고하면 이 또한 판매를 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니 역시 홈페이지 하단 정보에 제대로 기재가 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홍삼제품, 오메가3, 각종 영양제 등  인체의 건강증진 또는 보건용도에 유용한 영양소 또는 기능성분을 사용하여 정제․캡슐․분말․과립․액상․환 등의 형태로 제조․가공한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미지출처 : 건강기능식품 협회]


4. 대금 결제시 확인 해야 할 사항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실제로 돈이 오가게 되는 결제를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 꼭 확인하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통장 이체시 에스크를 이용해서 결제

에스크로서비스라고 하는 것은 5만원 이상 거래시에 결제 대금을 금융기관에서 일시적으로 예치를 해 두는 금융 안전거래 서비스 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물품을 구매하고 난 뒤에 배송을 안해주고나 혹은 제품하자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구매대금이 일정기간 은행등에 예치가 되어져 있어서 사기를 당하거나 판매자로 부터 제품교환이나 환불거부 등에 염려가 없어지는 것이죠.

참고로 에스크로서비스의 가입은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위한 쇼핑몰 사업자들의 필수 사항이므로 만약에 판매자가 이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그 쇼핑몰은 문제가 있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에스크로 판매자확인 정보 예시]

 

(2) 기타 카드 등 다른 수단을 통한 결제시

결제시스템을 갖춘 PG(결제대행)사가 에스크로 서비스에 가입된 회사인지를 확인해 보세요.

물론 국내 대형 결제대행사들은 100% 구매안전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이름도 들어보지 못했던 생소한 결제대행사 시스템이 보이는 경우가 있을 수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꼭 아래와 같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구매안전서비스'에 가입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셨으면 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문제가 발생되면 그 해결방법은 오히려 훨씬 힘들어 질 수가 있는 것이 바로 온라인을 통한 물품의 구매라 여겨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길 만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 집니다.

위에서 나열 했던 사항을 꼭 사전에 확인하셔서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