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 인터넷쇼핑몰을 위한 방법

명가공인 2014. 4. 12. 20:29
반응형

살면서 각종 비타민이나 홍삼 한번쯤 안 드셔 보시거나 혹은 선물을 해본 경험은 아마도 대한민국 사람치고는 없으실 거라 여겨 집니다.

아울러 각 가정마다 나의 건강 또는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각종 비타민제 하나 정도는 상시 보유를 하고 있는 가정들이 상당히 많으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과거와 달리 우리나라도 삶의 질이 많이 향상 되면서 사람들은 보다 더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늘어나게 되면서 현재는 건강에 관련된 각종 용품이나 식품들의 시장이 엄청난 규모로 성장을 하게 되었구요.

실제 식품의약안정청이 2011년도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생산액만 무려 1조 3천 6백원 가량으로 조사가 된 바가 있으며 현재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성장을 해 있으리라고 봅니다.


생산규모만 해도 정도라고 하면 실제 판매시장의 규모는 배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을 해 볼 수가 있겠는데요.

이런 시장 규모로 인해 건강기능식품판매업에 뛰어 들고자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온라인에서건 매장에서건 판매자체가 불법임을 염두해 두시기 바라며 그 절차와 방법을 아래 설명을 통해서 간략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의


보건복지부 소속 식품의약 안전처에서는 아래와 같이 그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즉 아무 식품이 아닌 과학적인 근거를 평가하여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를 가지고 만든 식품이라고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캡쳐 : 건강기능식품 협회]


 ■ 준비해야 할 서류 및 기타 유의사항


1. 영업신고서

2. 영업시설 배치도(영업장에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에 한함)

3. 영업자 교육필증(미리교육을 받은 경우에 한함)

4. 보관시설 임차계약서(보관시설을 임차한 경우에 한함)

5.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소와 체결한 위탁생산계약서(건강기능식품유통전문판매업에 한함)

※ 영업허가 등의 제한사유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신원확인에 필요한 자료인 본적지 주소와 호주 

6. 수수료 : 28,000원(수입인지)


위의 경우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을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영업시설 배치도, 보관시설임차 계약서, 위탁생산계약서'등이 필요하겠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영업신고서와 건강기능식품협회로 부터 이수 받은 영업자 교육필증만 있어도 됩니다.


 ■ 필수사항인 영업자 교육필증 알아보기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가 공식 지정한 교육기관인 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소정의 법정교육을 반드시 이수하고 일정 시험을 치루셔야 하셔야 합니다.

교육을 받게 되면 관련 법령부터 해서 함부로 광고를 해서는 안되는 주의사항들 까지 배울 수가 있기 때문에 교육을 실제 받아본 저로서는 그리 시간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쇼핑몰로 제품을 판매 한다는 가정하에 '일반판매업' 28,000원짜리 교육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각과목이 끝날 때 마다 시험을 치루게 되어 있는데요. 절대 평가라서 60점 이상이 되면 통과가 됩니다.

물론 한번만 시험을 치룰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60점 이상 점수를 못받으시게 되면 다시 몇 번 이고 재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게 출제가 되므로 충분히 통과하실 수가 있으니 시험이라고 해서 너무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교육을 모두 이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교육 수료증을 해당 홈페이지에서 출력 할 수가 있는데요.

이 수료증을 준비하셔서 영업신고를 하러 가시면 되는 것입니다.


 ■ 영업신고의 처리절차


이제 교육도 모두 이수를 하셨다고 하면 본격적으로 영업신고를 하러 가시면 되는데요.

접수는 해당 시,군,구청 위생과 에서 할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역마다 접수를 받는 곳이 구청일 수도 시청일 수도 있으니 사전에 전화로 미리 확인을 하시고 찾아 가시셔서 두번 걸음 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접수시 약 3시간 뒤에 신고증을 바로 찾을 수가 있으니 이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즉시 신고증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은데 3시간 후라 시간이 참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더군요.


이상 건강식품영업신고방법에 대해서 그 절차와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 분야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위 사항은 빠트리지 말고 꼭 진행을 해야 하는 사항이므로 꼼꼼히 확인 하셔서 원활한 사업진행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