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인터넷 제휴마케팅 방법 및 유의사항 살펴보기

명가공인 2014. 4. 15. 03:30
반응형

쇼핑몰 등의 사이트를 오픈하고 내 제품이 아무리 자신이 있고 좋다고 해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으면 아무소용이 없으니 일단 어떤 방법을 쓰던 간에 홍보란 것을 해 봐야 할텐데요.


키워드 광고, 바이럴, 배너광고 등 다양한 기법들을 이용하여 홍보를 해야 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일단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는 블로그 등을 이용하여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은 당연히 하는 것이 좋구요.

아울러 내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블로그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웹사이트까지 내가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을 홍보해 주도록 하는 것을 일종의 제휴마케팅이라고 이 글에서는 정의를 하고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휴마케팅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


이 방식은 사실 범위가 너무 넓어서 그 종류를 일일이 다 나열하기가 어려울 정도 라고 말을 할 수가 있을 텐데요.

그냥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해 보자면 클릭당 단가를 지불하는 CPC, 방문자당 일정금액을 지불하는 CPM, 그리고 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배너광고 등을 제외하고 기타 나머지들은 거의 모두가 일종의 파트너 모집을 통한 제품 판매건당 일정 부분의 수익배분 형태를 띈 홍보 등을 일종의 제휴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의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을 대신 시켜주고 가입당 수수료를 받는다든지 아니면 판매대행을 해주고 매출에 일정금액을 수익배분을 해 준 다든지 하는 것을 예로 들 수가 있겠죠.

그리고 회원가입이나 판매대행을 해 주기 위한 홍보수단으로 블로그, 지식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자체보유한 웹사이트 등 다양한 홍보수단들이 동원이 될 수가 있을 겁니다.


 ■ 법률적인 규제가 따르는 제품은 홍보시 특별히 조심 할 것


참고로 여러분들이 만약 건강기능식품을 취급하고 있다면 이러한 방식의 홍보는 진행을 하실 때에는 사전 가이드 등을 만들어 각 파트너 들에게 배포를 하셔서 주의를 기울여 홍보를 진행을 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관련 법률에 따른 홍보에 대한 제약사항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자칫 이러한 법률적인 사항을 잘 모르는 마케터들이 법을 위반하는 홍보를 진행하게 되면 업주가 오히려 큰 낭패를 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블로거가 건강기능식품중 하나인 홍삼파우치 같은 제품을 특정 질병을 치료해 준다라는 식으로 홍보를 하게 되면 이는 의약품으로 혼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되므로 법에 위배가 되는 행위가 됩니다.

따라서 이점은 꼭 유념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 대표적인 대행업체는 어디인가?

 

우선 아래 세군대 정도가 대표적인 제휴마케팅 업체라고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업체들도 상당히 많습니다만 아이라이크클릭, 링크프라이스, 인터리치등이 비교적 좀 큰 업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보험사, 다이어트, 병원, 대출 등의 특화된 분야의 경우에는 리더스CPA, 알맹이비즈, 리더스업 등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더군요.

그 외에도 신생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생겨 나고 있는 상황이며 신생 업체들의 경우는 중견 업체들에 비해서 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 할 수도 있으니 여러 곳을 비교해 보시고 가장 조건이 좋은 곳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 제휴마케팅 대행사가 하는 역할


 (1) 광고주/마케터(파트너) 모집의 역할

쇼핑몰 등의 홍보를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을 모집하고 모집이 된 광고주들을 다양한 분야의 인터넷 마케터들에게 중개를 하는 역할을 수행을 합니다.

마케터들의 대상으로는 파워블로거, 네이버 지식인전문가, 카페운영자, 각종 웹사이트 운영자, 이메일 마케터 등 아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될 수가 있습니다.


(2) 광고 시스템 제공 및 정산

일단 광고주와 다양한 마케터들이 모집이 되었으면 이들을 중개해 주는 정확한 시스템이 필요하겠죠?

각종 배너와 링크를 가져다가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툴을 제공을 하고 이에 따른 정확한 통계시스템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광고주들로부터 받은 금액을 여러 마케터들에게 실적에 따라 배분을 해 주는 역할을 대신해서 수행해 줍니다.

 

물론 대행사를 이용하지 않고 이런 시스템을 직접 개발을 해서 운영을 하는 업체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기획력과 개발능력과 하드웨어적인 시스템 그리고 충분한 운영인력 등의 자본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쇼핑몰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대행사를 이용하시는 것이 비용측면이나 시간절약 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 합니다.


제휴마케팅 프로그램 기획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시간을 내서 포스팅을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예산은 얼마나 들어갈까?

 

그러나 이러한 제휴마케팅방식에 대해서 초기 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을 거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각 대행사들이 최소한의 시스템이용료와 더불어 각 분야의 마케터 들에게 여러분의 사이트를 알리는 기본적인 홍보비용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소정의 예치금 또는 지급이행 보증보험 증권을 대행사에 제출을 해야합니다.

예치금이나 지급이행보증보험증권을 필수적으로 대행사들이 요구를 하는 이유는 만일에 광고주가 마케터들에게 지급해야 할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에는 대행사에서 모든 금액을 물어줘야 하는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이 이 부분은 필수적으로 요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울러 제휴마케팅 진행 기간은 대체로 각 대행사들이 최소3개월이상 진행하는 것에 대한 개런티를 요구조건으로 내 겁니다.

그 이유는 대행사가 마케터들을 모집하고 다시 그들에 의해 홍보가 시작되어 일정 매출이 발생되는 기간을 최소 3개월 이상으로 보기 때문 입니다.


그럼 오래 전부터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링크프라이스를 예로 보도록 할게요.


구분

금액

월사용료

20만원X3개월

보증보험증권

약 8만 5천원

구매전환커미션

일정%지급

합계

68만 5천원

 

3개월 진행 시 초기 비용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위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대략 65만원 내외로 소요가 된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후 소요되는 비용의 경우는 매출당 일정 비율의 커미션을 지급해 주는 방식이라 일단 돈 벌어서 나눠주는 것이니 큰 부담은 없을 듯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지급이행 보증보험 증권료는 대략 아래표의 금액 정도로 예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케팅 대행사 담당자와 적절히 협의를 진행 하셔서 보증보험 증권을 끊으시면 되구요.

대체로 500만원 정도의 수준에서 협의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크게 부담이 되는 금액은 아닐 겁니다.

 

[예상 보증보험가입금액]

가입금액

수수료

이백만원(\2.000.000)

33,880

삼백만원(\3.000.000)

50,820

오백만원(\5.000.000)

84,700

일천만원(\10.000.000)

169,400

이천만원(\20.000.000)

338,800

삼천만원(\30.000.000)

508,200

사천만원(\40.000.000)

667,600

오천만원(\50.000.000)

847,000


 ■ 수익배분 얼마나 해 주는 것이 좋을까?


자 이제 마지막으로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은 판매건당 어느 정도의 커미션, 즉 수익배분으로 해 줘야 하는 것일 텐데요.


그럼 우선 마케터들의 특성을 알아야 하겠죠?

그들이 바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판매하는 제품의 품질?  어느 만큼 유명한가?

아마도 그런 부분에는 그닥 관심이 크지는 않을 겁니다.

오히려 지나치게 유명한 제품은 경쟁키워드가 치열해서 오히려 선호를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들은 딱 두 가지만 고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째 얼마 만큼의 커미션(수익배분)을 해 주는가

한마디로 말해서 돈많이 주는 것을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초기에는 제로마진 또는 지나치게 출혈을 보지 않는 선에서 마이너스를 조금은 감수하고서라도 최대한 많은 커미션을 지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이런 방식은 웹하드업체들이 자주 쓰는 방법인데요.

회원을 가입하고 결제를 하면 첫 매출의 100% 혹은 심지어 그 이상을 커미션으로 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물론 쇼핑몰에서는 제품 사입 단가가 있으니 그런 마케팅은 할 수가 없을 테지만 그 정도로 화끈해야지만 정말 최고급 스킬을 가진 좋은 마케터들이 눈에 불을 키고 덤빈다는 것이죠.

따라서 여유가 되는 한도 내에서 가급적 첫 매출의 수익을 포기한다고 생각하시고 이후 재구매를 통해서 돈을 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유사제품 또는 동일제품과 비교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가?

가격경쟁력 전혀 없는 제품을 판매 해 보라고 내 놓으면 아마 그 누구도 선뜻 나서기가 어려울 겁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조금만 검색해 봐도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가격정보를 비교해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이상 간단하게나마 온라인 제휴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보았는데요.

위에 설명을 드린 사항들을 꼭 염두 해 두시고 사전에 충분한 계획을 수립 하신 다음에 홍보 진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