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설사멈추는 방법과 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명가공인 2014. 3. 27. 06:30
반응형

어릴적에는 장이 매우 건강한 편이였으나 건강한 것만 믿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어릴 적 부터 많이 먹었더니 지금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혹은 갑작스레 고단백 고지방 음식을 먹게 될 경우 장이 놀라서 설사를 자주하는 체질로 바뀌어서 요즘에는 어딜가나 항상 음식 먹는 것을 조절 하려고 노력을 하는 편인데요.


장이 민감하지 않은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자주 설사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장시간 해야 하는 출퇴근 길이나 혹은 장시간 버스등을 타고 이동을 해야 할 경우 겁이나서 아무 것도 잘 먹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고 혹여 멈추지 않는 버스안에서 갑작스레 배탈이 날 경우에는 정말 죽을 만큼의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닐 거라 여겨 집니다.(물론 살면서 이런 고통 한번쯤은 누구나 느껴본 경험이 있으시리라 봅니다. 제 친형의 경우에는 예전에 달리는 버스도 세우고 풀밭으로 뛴 적도 있었으니까요.^^)

그렇다면 설사의 원인은 무엇이고 간단히 해결해 볼 수 있는 민간요법 등과 평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인과 증상


화장실을 가서 큰일을 보는 횟수가 하루 4회 이상이거나 또는 하루에 250g 이상의 묽은 변을 보는 경우를 설사를 한다라고 통상 이야기를 하는데요.

그 원인에는 세균에 의한 것, 장내 염증, 흡수가 되지 않는 물질에 의한 것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특히나 장이 민감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찬물이나 매운 것만 많이 먹거나 혹은 밤에 배에 이불을 덮고 주무시지 않아도 탈이 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세균에 의한 식중독 등에 의한 것이 원인이라고 느낄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우선 최선의 방법일 테니 무리하게 민간요법 같은 것에는 가급적 의존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아래 민간요법으로도 간단한 응급조치가 되는 것을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으니 참고해서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민간요법 및 설사에 좋은 음식


1. 계란 노른자와 사이다

이건 예전에 실제로 출판이 되었던 민간요법 책에서 보고 실험을 해 봤던 것인데요.

사이다와 함께 계란 노른자를 먹게 되면 일시적으로 설사 증상이 멈추는 것을 경험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갑작스레 설사약을 구할 수가 없을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한데요.

단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밤에 이불차고 주무셔서 설사 났을 경우나 얼음물이나 매운거 많이 드시고 설나 날 경우 정도에만 민간요법으로 이용을 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따듯한 물 많이 마셔주기

배탈이 나서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면 몸에 수분이 많이 빠져 나갈 수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수분섭취를 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따듯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배가 찬분들이 대체로 배날이 나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배를 따듯하게 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 중국여행을 자주 할때가 생각이 납니다. 중국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항상 뜨거운 물을 식혀 먹으면서 장이 차지지 않도록 하더라구요.

장이 나쁘신 분들은 중국사람들과 비슷한 습관을 갖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 전해질 음료 마셔주기

예전에 장염이 발생해서 탈수가 심해져 병원가서 닝겔이라도 한대 맞아 볼까 했는데 어떤 양심있는 의사분이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포카리스웨트 두통 정도 사서 차지않게 해서 계속 마셔주면 된다고 하면서 자신이 이래서 돈을 못번다고 하던 분이 기억이 납니다.

역시나 탈수 현상이 일어 날 수가 있기에 전해질 음료를 마셔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일테죠.


4. 기타 평소에 드시면 좋은 음식들

바나나, 연근, 마, 곶감, 매실 밤등을 평소에 꾸준히 드시는 것도 역시 설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중 하나라도 입맛에 맛는 것이 있다면 평소에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