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완전경쟁시장 그리고 할당효율적시장과의 관계

명가공인 2015. 4. 16. 01:50
반응형

경제학에서 단지 이론으로만 존재하는 완전 경쟁(Perfect competition)이라고 하는 것은 단지 이론적인 시장모형일 뿐이고 이러한 시장은 실제로 존재를 하지 않는 시장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이란 시장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시장 가격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을 의미 합니다. 즉 수요자도, 공급자도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 들이게 되는 가격순응자가 될 뿐인 시장인 것이죠.


실제로 이런 시장이 존재하고 있다면 세상에는 부자도 가난한자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불완전경쟁시장이고 시장에서 주어진 정보로 초과이윤을 얻을 수 없는 할당효율적 시장이 아닌 비할당효율적 시장이라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완전경쟁시장 그리고 할당효율적 시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완전경쟁시장 및 할당효율적 시장



▷ 완전경쟁시장

우리가 살고 있는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 아닌 불완전경쟁시장 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을 모두 충족을 해야 경제학상 완전경쟁시장이 되는지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다수의 수요자와  다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므로 개별 생산자, 소비자는 가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을 말합니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는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는 가격순응자(price taker)로 행동을 하게 됩니다.


2. 재와의 동질성

모든 생산자가 생산하여 공급하는 제품은 대체가능하며, 차이가 없는 동질적인 제품인 시장


3. 시장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

모든 생산요소가 여러 경제 부분에 걸쳐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야 하고, 특정산업으로의 진입과 퇴거가 자유로운 시장이어야 함


4. 완전한 정보

모든 경제주체가 시장에서 완전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보 비대칭성이 발생하지 않고 일물일가의 법칙이 성립하는 시장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없는 시장을 의미


완전경쟁시장은 이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어야 하고 이중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불완전경쟁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이런 시장은 존재할 수는 없는 것이죠.


▷ 완전경쟁시장은 할당효율적 시장

완전경쟁시장 -> 할당효율적시장

할당효율적시장 -> 불완전경쟁시장 또는 완전경쟁시장


일단 완전경쟁시장의 요소중 하나는 완전한 정보 입니다.


할당효율적 시장이라고 하는 것은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이윤과 그 정보를 얻기 위해 지불되는 기회비용이 같은 시장으로 그 누구도 정보로 인해서 초과이윤을 얻을 수가 없는 시장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하지 않는 시장이므로 할당효율적 시장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할당효율적 시장이라고 해서 반드시 완전경쟁시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완전경쟁시장이란 이론적으만 존재하는 시장이고 정보로 인해서 초과이윤을 얻을 수 없는 시장이라 하더라도 다른 세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완전경쟁시장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자면 완전경쟁시장은 무조건 할당효율적 시장이 되며 할당효율적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 될 수도 있고 불완전경쟁시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보의 비대칭만 없는 시장이면 불완전시장이라 해도 할당효율적시장이 될 수가 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