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수익률법 이란? 순현가법, 수익성지수법 등 할인현금수지분석법에 관한 이해 본문

비즈니스 경제 증권

내부수익률법 이란? 순현가법, 수익성지수법 등 할인현금수지분석법에 관한 이해

명가공인 2015. 4. 22. 15:56

투자분석 기법중에서 할인현금수지분석법 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할인현금수지분석법 이라고 하는 것은 화폐의 현재가치를 고려하여 장래에 유입이 예상되는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현재의 가치로 변경, 즉 어려운 말로는 현재의 가치로 할인을 하여 이를 근거로 해서 투자를 판단해 보는 기법을 의미 합니다.


할인현금수지분석법에는 대표적으로 순현가법, 수익성지수법, 내부수익률법이 있는데요.

순현가법과 수익성지수법에 대한 의미를 아주 간략하게 짚어 보고 더불어 내부수익률법이란 어떤 것인지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할인현금수지분석법에 대한 이해



▷ 순현가법, 수익성 지수법

순현가법과 수익성지수법은 너무나도 간단 합니다.


순현가법은 장래에 벌돈을 현재의 가치로 할인을 한 것과 지출이 될 돈을 현재가치로 할인을 하여 수입이 지출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면 투자를 하고 적으면 투자를 기각하는 기법이구요.


수익성지수법은 장래의 수입과 지출을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의 합을 현금유출의 현재가치의 합으로 나눈 것을 의미 합니다. 당연히 수입이 크면 나눴 때의 값이 1보다 클 것이구요.

그럴 경우 투자를 채택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두가지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순현가법

순현가 ≥ 0 => 투자채택

순현가 ≤ 0 => 투자기각


2. 수익성지수법

수익성지수 ≥ 1 => 투자채택

수익성지수 ≤ 1 => 투자기각



▷ 내부수익률법이란?

마지막으로 내부수익률법이란 어떤 것인지를 살펴 볼 텐데요.

내부수익률은 장래의 현금수입의 현가와 현금지출의 현가를 서로 같게 만드는 할인율이라고 하기도 하고, 순현가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이라고도 이야기를 합니다.

도무지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합니다.


사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이야기 인데 괜시리 어렵게 말을 만들어 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물론 공식으로 보면 더 무슨말인지 모를 듯 해서 공식은 아예 제외를 해 버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00만원을 들여서 붕어빵 기계를 하나 샀다고 가정을 할 경우 이 붕어빵 기계를 못쓸때 까지 활용해서 장래에 얼마를 벌겠냐는 것인데요. 100만원을 투자해서 첫해에는 60만원, 둘째해에는 50만원을 벌었다고 가정을 할 경우 장래에 110만원을 번 것이 현재 100만원을 투자한 것과 비교를 해 봤을 때에 실제로 남는 것이 있는 것인가를 비교해 보는 것이 내부수익률 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00만원을 들여서 붕어빵 기계를 사서 장사를 하는 것 보다 차라리 은행에 넣어 두는 것이 이율이 더 높다고 하면 투자를 하지 말아야 겠죠? 내부수익률 법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라는 것 정도만 감을 잡아 두시면 실제로 할인현금수지분석법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할 때에 한결더 이해가 쉬울 것이라 여겨 집니다.


결론적으로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투자분석기법이란 것이 돈벌면 투자하는 것이고 못벌겠다 싶으면 투자를 안한다는 것인데 이론처럼 된다면야 정말 좋겠습니다만 이론은 단지 이론일 뿐...

실제로 돈 버시는 분들은 이런 분석은 잘 하지 않고 믿을만한 정보와 탁월한 감으로 하시더군요.^^;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