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국내취항 해외 항공사 안전도 평가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명가공인 2014. 8. 27. 17:58
반응형

해외여행 갈때에 이제는 각 항공사들이 얼마나 과거로 부터 많은 사고를 냈었는지 혹은 지연이나 결항과 같은 문제가 자주 발생을 하지 않았는지를 미리 확인해 보고 해당 항공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항공편을 이용해 해외로 떠나는 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안전한 항공사를 선택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7개 국적사와 우리나라에 취항중인 31개국 67개 외국항공사에 대한 최신 안전정보를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공개를 하였습니다.


올해 들어 항공기 사고도 많았고 아울러 여행 위험지역도 많은 상황이니 만큼 향후 항공편을 이용할 계획에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내 취항 해외항공사 안전도 현황(자료출처 : 국토부)



[안전우려국]

ICAO는 USAP평가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12개 국가를 안전 우려국으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해당국가로 항공편을 이용해서 여행을 떠나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유럽연합 EU 블랙리스트]


Annex A 22개국

Annex A 22개국에 대해서는 해당국가 소속 항공사에 대해서는 EU지역내 운항을 금지를 하고 있습니다.


Annex B 8개국

아래 8개국에 대해서는 해당 항공사 소속의 일부 기종만 EU지역내 운항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이 Annex B등급에 속해있기는 한데 우리가 뭐 북한소속 항공기를 탈리는 만무하니 크게 걱정은 안해도 되나 다른 국가들의 경우는 유심히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미연방항공청(FAA) 안전평가결과(2014년 6월 기준)]

우리나라는 아래에 보시면 1등급인 80개 국에 속해져 있는 상태 입니다.

기타 방글라데시, 바르바토스 등 9개국가는 2등급에 속해져 있습니다.


[항공안전등급현황(ICAO, FAA, EU)]

아래는 항공안전등급현황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곳들을 모조리 표시한 표 입니다.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과 일부 아시아권 국가들이 항공안전등급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군요.


[2014년 상방기 항공기 지연, 결항율이 0%인 항공사들은?]

아래 표는 우리나라를 오가는 항공사들의 운항편수를 기준으로 해서 만든 자료라 우리 국적기의 경우에는 지연율이나 결항율이 0%가 되는 곳이 없습니다. 다른 항공사들도 마찬가지로 전체 통계로 따지면 지연결항율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지만 일단 우리나라를 운항하는 항공사들의 지연결항율만 본것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저가항공인 에어아시아가 올해 상반기에 지연결항율이 전혀 없네요.


해외여행의 반은 항공권과 호텔의 예약에 있다고 할 만큼 두가지 요소는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이용하게 될 항공사에 대한 이정도의 점검은 한번쯤 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런지요?

보다 자세한 자료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