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패치 설치 및 윈도우 업데이트 방법 본문

IT & Mobile

익스플로러 패치 설치 및 윈도우 업데이트 방법

명가공인 2014. 5. 4. 18:02

얼마전 단 몇일이긴 했었지만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explore)의 모든 버전들에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생을 해서 다른 브라우저인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을 권장을 했던 적이 있었죠.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는 워낙에 각 사이트들 마다 엑티브엑스를 설치해야 하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으셨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세계에서도 유일하게 익스플로러 사용점유율이 70% 이상인 터라 이런 보안 문제가 발생이 되었을 경우 좀 심각할 수 밖에는 없을 듯 하고 이번 공격은 '오퍼레이션 클랜데스타인 폭스'(Operation Clandestine Fox)라는 캠페인 형태로 IE 9∼11 버전에 집중되었었기 때문에 특히나 위험 성이 컸었을 듯 합니다.


만약 여전히 익스플로러 보안패치를 진행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서 꼭 업데이트를 수시로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윈도우7, 8, 그리고 윈도우 8.1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에 해당이 됩니다.

아울러 익스플로러 뿐만 아니라 윈도우OS자체에 대한 업데이트도 아래 절차에 따라서 수시로 진행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 윈도우 7의 경우 업데이트 방법


첫 번째로는 아래와 같이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윈도우업데이트(Windows Update)' 부분으로 이동을 하셔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을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중요 업데이트 항목이 보이게 될 텐데요.

익스플로러 패치를 안하셨다면 해당 항목을 패치하라는 것이 보이게 될텐데 저는 이미 패치를 완료를 해서 해당 화면을 캡쳐 할 수가 없었던 점 양해 바랍니다.

기타 Windows OS 자체에 대한 보안패치를 해야 할 항목이 있다면 함께 설치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동 업데이트를 선택해 두시는 경우에는 컴퓨터를 끌 때 알아서 설치가 되지만 어떤 분들의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게 수동 설정을 해 두신 분도 있을 테니 말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해당 항목을 설치하고 여러분들의 PC를 재시작 하면 모든 설치는 마무리가 되는 것이죠.

지난번 보안 이슈가 심각했던 만큼 이 단계까지 마무리를 하면 한시름 놓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해커의 위협은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니 항상 보안패치에 신경을 쓰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윈도우8, 그리고 8.1의 경우


앞서 설명을 드렸던 방식과 거의 유사 합니다만 다만 제어판의 'Window 업데이트' 메뉴까지 찾아가는 과정만 좀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우측 하단으로 이동을 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체크가 된 설정메뉴 아이콘을 확인 할 수가 있을 겁니다.


다음으로는 체크표시가 된 제어판을 선택해서 들어 갑니다.

물론 제어판에 접근하는 방식은 이렇게 하는 것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 방식이 그냥 설명드리기 편해서 이런 단계로 진행을 계속 해 보겠습니다.


제어판으로 들어와 보시면 내 컴퓨터 설정변경을 위한 여러가지 메뉴들이 많이 보일 텐데요.

그중 좌측 제일 상단에 보이는 '시스템 및 보안' 부분으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가끔 아래화면이 초기에 나타나지 않고 제어판 내의 다른 메뉴로 넘어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 때는 좌측에 별로로 메뉴가 보이기 때문에 역시 동일하게 '시스템 보안' 부분을 좌측 메뉴에서 선택을 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아래와 같이 좌측 세번째에 보이는 'Window 업데이트 부분을 선택을 합니다.


이 곳에서는 중요 업데이트가 있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몇개가 지금 있는 지를 화면에서 보여주게 되어 있는데요. 저는 자동설정이 되어 있어서 굳이 수동으로 안해도 되지만 지금 바로 설치를 진행을 해 보도록 할게요.


안으로 들어와 보니 '.x64기반 시스템용 Windows 8'에 대한 패치를 하라고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패치를 안하신 분들은 여기에 해당 항목이 보이게 될 것이구요.


역시 설치를 진행하고 컴퓨터를 재시작 하시면 보안패치가 모두 마무리가 됩니다.

과정이 좀 길어 보이긴 하지만 실제로 해 보시면 이 단계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1~20초면 충분할 듯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거의 대부분 explore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StatCounter에서 조사한 지난 1년간 우리나라 웹브라우저 점유율을 살펴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율이 74.95%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 이유는 모두가 잘 아시다 시피 엑티브엑스 때문에 타 브라우저를 사용 할 경우 사이트를 원활하게 이용을 할 수 없는 것이 큰 이유가 되고 있기도 하죠.


지금 부터라도 국내 각 웹사이트들도 최근 발생한 문제에 원활하게 대처를 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에 대한 호완성을 고려 하여 사이트를 개발 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이용자들도 평소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등을 멀티로 사용을 하는 습관을 들여 두는 것이 좋으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