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및 정기일정과 응시 유의사항

명가공인 2014. 2. 25. 23:59
반응형


과거 워드프로세서 시험하면 3,2,1 급 순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지난 2012년 1월 1일부터는  2, 3급이 국가기술자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등급이 없어지고 그냥 워드프로세서 자격검정이라고 명명이 된 것이죠.


이 자격증의 경우에는 사실 일반적인 직장에 취직을 하는 경우에는 별 도움은 안될 테지만 일부 공무원, 경찰등의 시험에 있어서는 가산점이 붙게 되기 때문에 수백대 일의 경쟁이 있는 경우에는 약간의 가산점이라고 해도 당락을 좌우하게 되므로 그리 어렵지 않은 시험이니 하나쯤 따 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통상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채용시 0.5점 정도의 가산점을 부여해 줍니다.


자 그럼 각 일정과 응시방법 및 기타 주의 사항들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할까요?



■ 응시자격 및 기본정보 내용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응시자격에는 특별한 제한 사항이 없으며 시험은 단일등급인 과거 치뤄졌던 1급형태의 시험만 치뤄 집니다.


시험은 필기시험 객관식 60문항을 60분동안 풀어서 평균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하를 받지 않게 되면 합격하게 되는 것이구요.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100점만점에 80점 이상 되면 합격이 됩니다.

참고로 필기의 경우는 거의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존에 출제가 되었던 기출문제들을 충분히 풀어 본다면 시험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 봅니다.





■ 시험일정 안내


1. 상시검정 일정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이라고 하는 것은 필기 또는 실기시험을 볼때 각 대한 상공회의소에 마련이 된 상시 시험장에서 시험을 볼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서 필기치고 실기 치고 그랬다고 하면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이 원하는 시간에 가서 편리하게 시험을 치룰 수가 있도록 하게 한 것이죠.

사실 제가 이 시험을 치룰 때 만해도 이런 제도는 없었는데 요즘은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새삼 드는 군요.

이미 만들어진지 20년이 넘어선 시험이라서 그런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요즘 많이 개선이 된듯 하다는 느낌도 듭니다.



2. 정기검정 일정


정기검정은 1년에 3번 각각 필기와 실시를 나눠 치루게 되며 아래와 같이 3월 최초시험을 시작으로 11월 19일 마지막 실기시험으로 올해 일정은 종료가 됩니다.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이 있는 대신 정기일정은 대폭적으로 현재는 줄어든 것으로 보여 집니다.



■ 원서 접수절차 확인해 보기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license.korcham.net)을 통해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소 8번째 단계인 '접수완료 확인' 까지 되어야 제대로 원서 접수가 된 것입니다.




■ 시험전 주의사항 살펴보기 


일단 시험전에는 미리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수험표를 사전해 출력을 해 두셔야 하구요.

아울러 수험번호, 시험일자 및 시간, 시험장 확인등을 꼼꼼히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필기시험의 경우에 미리 아래와 같은 답안지를 확인하셔서 작성방법이나 OMR카드의 모양을 미리 숙지해 두시는 것도 사전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시험을 치룰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가 될 것이구요.




실기시험 같은 경우에는 총 30분 밖에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 만큼 아래와 같은 모의 문제를 충분히 사전이 여러번 읽어 보시고 문제 유형 및 실기시험 방식을 숙지하셔야 긴장하지 않고 그동안 쌓아왔던 실력을 충분히 발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의문제 Page-1

실기 첫번째 페이지에서는 작성해야 할 문서의 전반적인 틀에 대한 사항을 우선 규정을 해 주는 부분이구요.




page-2

둘째 페이지에서는 실제 실기를 진행할 각 부분에 대한 문서 편집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page-3

마지막으로 세번째 페이지는 실제 작성을 해야할 문서의 내용을 보여 주는 부분이구요.



모든 시험결과에 대해서는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헙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수에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시험이라고 하는 것이 사전에 충분히 모의 시험을 통해서 경험을 쌓아 두어야 실전에 당황하지 않는만큼 위와 같은 내용들을 차분히 숙지하셔서 워드프로세서 자격시험에 응시를 하신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