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번호판시세 개인용달번호판 개별화물넘버 가격 및 창업절차 본문

비즈니스 경제 증권

영업용번호판시세 개인용달번호판 개별화물넘버 가격 및 창업절차

명가공인 2014. 3. 1. 08:43


많은 사람들이 예전에 흔히 했던 말 중 하나가 있습니다.

정 안되면 트럭이라도 하나 사서 일한다?  하지만 이것이 이제는 옛말이 된지 오래 인듯 합니다.

즉 이제는 아무나 화물차 하나 하서 운전을 해 먹기도 쉽지가 않다는 것이죠.


제 부모님도 오래전 정년퇴임을 하시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종사를 하고 계시지만 이제는 상황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요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창업비용만 해도 3~4천 만원까지도 들어 갈 수가 있는 것이 바로 화물트럭 운전이라는 것을 아래 글을 보시면 알 수가 있으실 듯 합니다.


그럼 영업용 1톤 트럭을 하나 사서 창업을 한다고 하면 대략적인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게 될지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것보다 비용이 더 들어 갈 수도 덜 들어 갈 수도 있으니 참고자료 정도로만 보셨으면 합니다.



■ 창업을 하려면 얼마나 비용이 들까? 


1. 영업용 번호판시세 확인해 보기



일단 노란 색깔로 되어 있는 개인용달번호반인 개별화물넘버 가격이나 기타 화물 운송을 위한 영업용 번호판 시세를 '물류인'이라는 사이트로 지난 2014년 2월 기준으로 확인을 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은 시세가 형성이 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가 있었습니다.


1톤 트럭부터 시작해서 4.5톤까지 영업용번호판 시세를 확인해 보니 최대 1,900만원까지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 있음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평균 1,800만원 정도라고 생각을 하면 될 듯 하네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이 영업용 넘버의 신규발급은 중단이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벌어 지고 있는 것입니다.

계속 신규발급이 되지 않는다면 이 시세는 앞으로도 좀더 더 올라 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 트럭 구입하기


영업용번호판을 구했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니고 다음으로는 트럭을 사야 하겠죠?

1톤 기아봉고3 시세를 확인해 보니 차량가격이 1,352만원에서 1,878만원 정도 하더군요.

최저 사양이 아닌 어느 정도 갖춘다고 하면 1,700만원 정도는 예상을 해야 신차 기준으로 해서 그래도 쓸만한 것을 구입할 수 있을 듯 했습니다.




3. 취등록세 내기


예를 들어 신차구입 기준으로 1,700만원짜리 차량을 구입한다라고 하면 공채 매입시에는 123만원 정도, 공채 할인시에는 8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취 등록세는 차량 가격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기타 보험료도 또 들어가야 하겠죠?  보험료는 대략 100만원 내외로 예상을 해 보면 될 듯 합니다.

이렇게 해서 대략적인 1톤화물을 한다고 하고 창업비용을 최대치로 생각을 하고 계산을 해 볼 경우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용달번호판 가격 1,800만원 +  차량구입 1,700만원 + 등록세 123만원 + 보험료 100만원


이렇게 될 경우 대략 3,723만원 가량이 창업비로 들어 갈 수도 있다는 것이죠.


물론 중고차를 구입하면 비용은 대폭 줄어들 것이고 아울러 운전경력이 많을 경우에는 보험료도 조금은 줄어 들겠지만 개별화물넘버 가격 같은 경우는 현재 절대적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서는 비용을 줄일 수가 없으며 차값보다 오히려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즉 배보다 현재는 배꼽이 커져 버린 기형적인 구조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따라서 혹여 화물차 운전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위의 비용 부분들을 고려하셔서 창업을 진행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용번호판시세야 현재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형성이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자동차의 경우 구입을 해 놓으면 지속적으로 감가 상각이 일어나고 아울러 할부로 구입했다고 하면 할부금까지 매달 납부를 해야 하니 이 비용을 들이고 매달 얼마씩 벌어야지 목표한 시간까지 투자한 비용을 회수 할지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적 덤볐다가는 자칫 낭패를 볼 수도 있음을 창업전에 필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오랜 시간 화물차 운전을 하셔서 경력을 쌓으시고 이제는 화물주선업을 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현재는 화물주선업면허가가 묶여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면허는 국토교통부가 주관을 하고 있으나 현재는 신규면허 발급을 중단하고 있는 상태이기에 이 것이 비싼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는데요.


[화물주선면허 2014년 2월 시세 : 자료출처(물류인)


이 부분은 정말 하루속히 개선이 되어 져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어느 정도의 자격요건과 경력 미달시 제한을 두어 진입장벽을 만들어 두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이겠으나 지금과 같이 아예 신규면허 발급을 중단을 해 버린다면 이 주선면허라고 하는 것이 돈있는 사람들만의 점유물이 되어 버릴 수도 있게 되고 아울러 화물기사들에게도 장기적으로는 불리하게 작용을 할 수 있다고 여겨 집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