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방법 및 꼭 알아야 할 팁

명가공인 2014. 2. 22. 00:03
반응형

화물차를 몰고자 하신다면 일단 해당 화물에 대한 면허를 취득을 하셔야 하구요.


아울러 2004년부터 교통안전공단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을 위탁 받아 실시하고 있는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시험을 반드시 치뤄서 해당 자격을 취득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운행을 할 경우에는 불법에 해당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험문제는 문제은행 방식이라서 기존 기출문제를 좀 풀어보시면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이라고 해도 쉽게 합격을 하실 수 있는 수준의 아주 쉬운 문제만 출제가 되니까요.

만원 조금 넘는 문제지를 서점 가서셔 사도 되구요. 인터넷에 익숙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동영상강의나 인터넷 강의로 쉽게 공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화물운송종사자격증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대상자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로 용달, 개별, 일반화물 운전자에 해당합니다.


※ 화물자동차에 대한 정의

- 타인의 운송수요에 부응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유상운송을 목적으로 등록하는 화물차

- 화물자동차에 사업용 노란색 자동차번호판을 장착한 차를 지칭함



화물운송사 자격시험에 대한 법적 근거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뭐 법으로 규정을 하고 있으니 어찌 되엇건 간에 자격증은 취득을 하여야 겠지만 솔직히 이런 것이 굳이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예전에 화물업에 종사하셨던 분들 자격증 없이도 잘 하셨는데 말입니다.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절차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응시조건 및 시험일정확인 -> 시험접수 -> 시험응시 -> 합격자 법정교육 -> 8시간 -> 자격증 교부


쉽게 설명해 보자면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 방법은 시험접수 하고 시험치루고 60점 이상 넘겨서 8시간 교육받고 자격증 교부 받으면 되는 것이죠.


 화물운송종사 응시자격 알아보기



(1) 자가용 운전자의 경우 : 운전경력 3년 이상

(2) 영업용(택시, 버스) 운전자의 경우 : 1년 이상

(3) 운전적성정밀검사에 적합한 사람

(4)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9조의 결격사우에 해당되지 않는사람


참고로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취득 결격사유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외국국적자의 경우도 아래와 같은 요건에 따라 응시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원서접수 안내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원서 접수 방식은 상시 컴퓨터 시험방식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하고 종이시험방식의 경우에는 인터넷 접수와 방문접수가 모두 가능합니다.


1. 인터넷 접수

(1) 접수처 : 인터넷 홈페이지 fre.ts2020.kr을 통해서 접수

(2) 수수료 : 11,500원

(3) 제출서류 : 사진을 그림파일로 스캔하여 등록하여야 접수 가능합니다


2. 방문접수

전국 13개 교통안전공단을 통해서 접수가능하며 방문접수 시에는 신분증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X4cm 사진을 지참해야 합니다. 아울러 원서 접수비는 인터넷과 동일하게 11,500원임


 ■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시험 시행일정


시험일정은 컴퓨터를 통한 방식으로는 아래와 같이 서울의 경우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각 총 3회의 일정으로 응시를 할 수가 있으며 지방의 경우에는 각 13개 지역에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각 1회씩 1주일에 2회 시험을 응시할 수가 있습니다.


1. 상시 컴퓨터방식 시험일정


시험장소는 서울 지역은 구로동 구로검사소 3층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기타 지방은 아래와 같이 12개 지역에 위치를 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종이방식 시험일정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시험과목 및 합격요건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시험은 총 4과목 80문제가 아래와 같이 출제가 되며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이 넘으면 합격이 되는 방식입니다.


즉 48개 이상은 맞춰야 한다는 의미겠죠?


1교시 : 교통 및 화물자동차 관련 법규, 화물취급요령(40문제)

2교시 : 안전운행, 운송서비스(40문제)


예전에 흔히들 하는 말이 있었죠? 트럭이나 한대 사서 먹고 살야야 겠다!

아울러 요즘에는 용달사업을 하려고 해도 이제는 아무나 사업자를 내주지 않고 동결이 되어 있는 상태라 허가권만을 사는 데에도 아래와 같이 꽤나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자료출처 : 물류인, 2014년 2월 현재 시세자료]

차값과 별도로 허가증까지 사야 한다고 하면 초기 창업비용이 이제는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는 것이 화물 운송업입니다.

거기다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화물운송종사자격증 까지 취득을 해야 하구요.

따라서 화물운송 사업에 관해서도 이제는 충분히 사전에 정보를 습득을 하고 창업을 하여야 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