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이야기

천간의 의미와 음양오행으로 구분지어 보기

명가공인 2020. 4. 21. 11:13
반응형

사주명리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음양오행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음으로는 천간과 지지에 대한 공부가 필요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간에 대해서 알아보고 천간을 다시 음과 양으로 그리고 천간을 오행으로 구분지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십 천간의 의미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십천간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천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직 설명하지는 않은 12지지를 함께 설명을 할 수 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일단 12지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2가지의 띠인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정도만 알아 두시기고 천간의 의미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천간을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 또는 에너지라고 한다면 지지는 눈에 보이는 물질세계로 표현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기운을 받아 지구 만물이 소생하듯 인간사에서는 정신세계와 물질세계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하듯 천간과 지지는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2. 천간을 음양오행 으로 구분해 보기
천간의 각각의 의미를 알아보기 전 음양오행으로 천간을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먼저 크게 음양으로 구분을 지어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천간을 음양오행으로 다시 분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천간 각각을 음양으로 구분을 지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음양오행을 인간의 성장과정을 통해서 살펴 본 적이 있었습니다.

 

음양 오행의 인간의 성장과정에 따른 이해(https://merrow.tistory.com/1007)

 


아직까지는 본격적으로 사주풀이를 할 단계는 아니지만 느낌 정도로만 보자면, 사주에서 발산의 기운이 강한 ‘목의 성질인 갑,을’, 화의 성질이 있는 병,정’이 많은 사람의 특징이 어떨 것이라는 것은 감으로나마 예상을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사주명리학을 공부할 때에는 먼저 큰 그림을 이해하고 그 다음으로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이론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아직까지는 천간의 의미 역시도 음양오행의 기초하에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계속 포스팅을 진행하며 좀더 디테일한 내용도 다룰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