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의 원리 우리나라 태극기의 태극문양과 건곤감리로 이해해 보기 본문

사주명리이야기

음양의 원리 우리나라 태극기의 태극문양과 건곤감리로 이해해 보기

명가공인 2020. 4. 20. 13:41

사주명리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음양오행의 원리를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고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우주 만물을 음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태극기에서도 음양의 순환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태극에서 빨간색은 양을, 그리고 파란색은 음을...

건곤감리에서는 음양의 순환을...

 

우리 태극기에서도 음양의 원리가 잘 적용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극기를 통해서 음양의 원리를 설명하고 쉽게 이해를 하는 시간을 갖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태극기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태극기 그리는 법을 캡쳐 해 온 것입니다.


행정 안전부에서는 태극기에 담긴 뜻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기(國旗)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 : 음 --, 양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태극문양에서 보는 음양
 
태극문양을 살펴보면 윗쪽 빨간 생은 양의 기운을 의미하고 아래쪽 파란색은 음의 기운을 의미를 하고 있습니다.
음양의 조화에 따라 양의 기운이 강할 때에는 반대로 음의 기운이 약해지고 반대로 음의 기운이 강할 때에는 양의 기운이 약해지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세상은 양의 기운으로만 이루어 질 수도 음의 기운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으로 음양이 상호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태극기의 태극문양으로 표현을 한 것이죠.
예를 들어 세상은 남자만 있어서도 안되고 여자만 있어서도 안 되는 것이고, 국가 권력도 견제와 균형을 이루어야 나라가 올바로 설 수 있다는 것이죠.


음양 기운의 변화에 따라 배열한 8괘 중 건,곤,감,리

태극기에는 중국 상고 시대에 복희가 지었다고 알려진 팔괘인 ‘건, 태, 이, 진, 곤, 간, 감, 손’ 중에서. ‘건, 곤, 감, 리’ 네 괘가 우리 태극기에 들어 있습니다.


 
괘의 모양에서 다음과 같은 문양은 양의 기운을 의미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문양은 음을 의미를 합니다.

 
쉽게 이해하려면 양의 기운인 빛은 일직선이고 음의 기운인 흐린 날의 빗줄기는 똑똑 끊겨서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1) 음,양의 기운이 가장 강한 자리에 건괘와 곤괘를…
 태극문양에서 양의 기운이 가장 강한 곳에는 건괘가 음의 기운이 가장 가득한 곳에는 곤괘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2) 음양의 기운이 변화하는 자리에는 감괘와 이괘가…
양의 기운이 줄어들면서 음의 기운이 점차 커지는 곳에는 감괘가, 음의 기운이 줄어들면서 양의 기운이 점차 커지는 위치에는 이괘를 배치를 하였습니다.

이렇듯 우리가 항상 볼 수 있는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에서도 음양의 원리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 태극기를 통한 음양원리의 이해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