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아기예방접종 초보 및 예비엄마를 위한 필수어플

명가공인 2014. 4. 7. 10:00
반응형

초보나 앞으로 아이가 태어날 예비 엄마들 아빠들의 경우에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으실 텐데요.

아이가 태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엄마아빠의 노력과 철저간 준비가 꼭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중에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아기예방접종일 텐데요.

그런데 바쁜 일상속에서 차짓 이런 중요한 사항을 놓치게 되면 아이들의 건강이 위협을 받을 수도 있을 거라 여겨 집니다.

과거에는 일일이 일정을 달력에 표시를 해 두어야 했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앱 하나만 있으면 이런 걱정을 덜어 줄 수가 있을 듯 하군요.


그러한 스마트폰 앱이 바로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설치를 하고 활용을 할 수가 있는지 아래 설명을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플 설치해 보기


이 앱은 보건복지부 소속인 질병관리 본부에서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아이폰용과 안드로이드 용 모두가 개발이 되어져 있습니다.

일단 제 폰이 안드로이드 폰인 갤럭시S3이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로 접속을 해서 프로그램을 설치를 했었습니다.

용량은 1.98MB이며 정부기관에서 만든 앱이라 별도의 광고같은 것은 당연히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요구하는 앱권한 또한 특별한 것이 없이 심플 합니다.


  ■ 실행해 보기


일단 아이예방접종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면 각종 이벤트 등을 아래 화면과 첫 화면에서 공지를 해 줍니다. 메인화면에서는 특별한 이벤트가 있다고 하면 오른쪽에 보시는 바와 같이 팝업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메뉴는 아기수첩, 일정보기, 생일로일정보기, 예방접종기본정보, 이상반응신고제도, 사업소개 등 9가지로 나뉘어 져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하면 이 앱은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만 모든 내용들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개선을 해 줬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습니다.


다른 메뉴 보다 우선적으로 궁금한 기능이 있다고 하면 아기가 태어난 날짜를 기준으로 해서 예방접종을 언제 어떤 것을 받아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하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아래와 보이는 것과 같이 생년월일 설정을 하면 예방접종 일자와 백신의 종류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져서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니 태어난 첫해에 맞아야 할 아기예방접종 건들이 상당히 많네요.


이 앱에서는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와 더불어 왜 아기예방접종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설명을 해 주는 페이지가 별도로 구성이 되어져서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이 부모님들께서 꼭 한번쯤은 읽어 보시면 좋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무턱대고 아기에게 주사를 맞게 하기 보다는 그 이유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을 테니까요.


만약 아기예방접종을 한 이후에 몸에 이상반응이 올 경우 질병관리본부에 신고를 하거나 피해 발생시 구제를 해 주는 방법등을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이 어플에서는 각종 질병예방 사업에 관한 내용도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백과사전 부분 에서는 각종 질병에 대한 내역들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을 해 주고 있으니 시간을 내서 한번쯤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미디어 센타' 메뉴에서는 공지사항, 영상자료, 인쇄자료 등을 통해서 보건복지부 소속 질병관리본부의 각종 주요 소식들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어플에서 공지내역과, 영상자료 내역에 관한 리스트 목록을 확인해서 캡쳐해 본 화면 입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라면 공지사항의 내용을 일주일에 최소 1번 정도는 확인해 보시는 권해드려 봅니다.


또한 아기예방접종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관할 보건소나 혹은 각종의료 기관들이 어디 있는지 찾아 보셔야 겠죠?

이 앱을 통해서 손쉽게 검색해 보는 기능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등을 검색하기가 참 편리 하더군요.


이 앱은 아이가 설치를 하고 스스로 이용을 할 수 없는 것이니 만큼 부모님들 께서 꼭 스마트폰에 설치를 해 두시고 자녀가 질병으로 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