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검색으로 무료이미지 이용 해 보기

명가공인 2014. 3. 25. 21:02
반응형

과거 제가 직장에서 일하던 부서가 저작권과 매우 연관성이 높은 일을 하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편인데요.

물론 잘 모르고 그런 경우, 그리고 피해가 미비할 경우에는 법적인 처벌이 가벼울 수도 있지만 자칫 사진 한장 잘 못 올렸다가 수십만원의 벌금을 물고 별도로 민사 소송까지 당해서 수백만원의 합의금까지 물어야 할 일이 발생 할 수도 있기에 타인의 이미지나 기타 저작물들을 사용을 하실 때에는 항상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실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뭐니뭐니 해도 직접 관련된 사진을 모두 찍어서 올리는 것이 이미지 저작권으로 안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일 테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번 모든 사진들을 전부다 촬영을 해서 올린다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도 있실 겁니다.  때로는 제품 사진이, 때로는 모델이 필요할 때도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많은 블로거 분들이 무료이미지 사이트를 통해서, 혹은 구글 검색을 통해서 무료 이미지를 구해 적절한 포스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비교적 간편한 구글(Google) 검색을 통해서 보다 쉽게 해결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방법 및 절차


가장 심플한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우선 좀더 디테일한 방법부터 설명을 드린 후에 매우 간단한 방법을 마지막으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제 1단계 : 이미지 검색 하기

첫번째 단계에서는 찾고자 하는 이미지의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을 일단 해 봅니다.

가급적이면 한글 보다는 영문이름으로 검색을 해 주는 것이 보다 풍부한 자료들을 찾아 낼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네이버 등에서 한글로 입력을 하면 왠만한 단어들은 다 사전검색까지도 해 주기 때문에 한글의 영문변환은 그리 어렵지 않을 테구요.


제 2단계 : 이미지 검색 탭으로 넘어가기

검색결과가 표시가 되면 상단에 각종류별 탭이 보입니다.

웹문서, 이미지, 지도, 동영상 등이 나오게 되는데 이미지를 선택을 하고 다음으로 우측에 보이는 설정부분에서 '고급검색'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제 3단계 : 이미지 고급검색 설정

이 단계 에서는 아래 빨간 박스를 표시해 둔 것과 같은 마지막 하단 부분에 사용권한이라고 하는 부분이 보일 겁니다.

해당 리스트박스에서 사용, '공유 또는 수정가능(사업적 용도 포함)' 부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제 4단계 : 검색결과 보기

이제 바뀐 결과를 확인해 보시면 '수정 후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표시가 화면 상단에 표시가 되면서 수정해서 사용을 할 경우에 저작권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이미지들이 보이게 될 겁니다.

그러면 해당 이미지를 캡쳐 후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되는 것이죠.



이 중에서 적절한 것을 하나 클릭을 해 본 화면 입니다.  아래와 같이 개별 사이트로 넘어가서 캡쳐를 하거나 다운로드를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위에서는 이미지 검색을 위해서아주 상세한 옵션까지 설정을 해 보는 것을 다뤘는데요.

일반적으로 그냥 아래와 같이 검색도구 메뉴를 통해서 이미지 사용권한 설정을 간단하게 해서 검색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과정들을 살펴보니 그렇게 어렵거나 한 부분은 보이지 않죠?

사진이나 이미지도 엄연한 저작뭘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타인의 지적재산을 함부로 침해해서 벌금이나 합의금 무시는 일이 업도록 올라인 상에서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나는 사진 한장 쓴거 밖에 없는데 라고 항변 할 수도 있겠으나 상대방과 법은 그렇게 판단을 하질 않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