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및 시간 등에 관한 이야기

명가공인 2015. 2. 6. 07:49
반응형

아직까지는 연초이고 구정도 지나질 않다 보니 올해의 계획으로 금연이라는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불안한 노후 준비를 위해서 각종 자격증 공부를 시작해 보려고 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그 중 나이가 들면 오히려 젊은 사람들 보다 우리해 지는 직업이 공인중개사 이기에 공인중개사나 또는 주택관리사 같은 자격증 취득을 해 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다소 어려운 자격증인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말씀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시작은 한 놈만 우선



▷ 교재 구입은 천천히

책없이 공인중개사 공부를 어떻게? 이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겠으나 공인중개사 공부는 인터넷만 된다면 또는 프린트기만 있다고 한다면 초기에는 민법과목과 같은 경우에는 책없이도 기초적인 과정을 해 나갈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터넷에서 '민법' 검색을 해 보면 손쉽게 법조문을 접할 수가 있고 아울러 각종 용어에 관한 인터넷 설명들이 넘쳐나기도 합니다.

아울러 유튜브를 살펴보면 기초를 다져주는 무료 인터넷 강의도 많기 때문에 법전도 한번 읽어 보시고 그와 병행하여 무료인터넷 강의등을 통해서 기본적인 감을 익혀 나가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패하지 않는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중 하나라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교재부터 덜컥 구입해 놓았을 경우 자신과 너무나도 적성이 맞질 않아서 공부를 포기하게 되거나 또는 시간이 없어서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적어도 책값을 낭비하는 일은 없을 테니까요.


▷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핵심, 시작은 우선 한과목만 집중해서

공인중개사, 주택관리 등의 자격증 시험이 운전면허 시험과 비슷할 것이라 착각을 하는 사람도 있는거 같은데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주택법, 건축법, 농지법, 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칙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부동산 세법, 공인중개사법 등 부동산학 개론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법학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작부터 전과목을 분배하여 하루 한시간씩 공부를 한다고 할 경우 한달이 지나고 나면 그 어떤 과목도 머리속에 남는게 하나도 없을 겁니다.

아마도 한달 동안 전과목의 앞페이지만 조금 보고 끝나는 수준이 되어 버릴 겁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처음 한달간은 민법만 주구장창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한달 정도의 기간에 대략적으로 민법을 한번 보셨다고 한다면 둘째 달 부터는 부동산학 개론과 민법을 다시 병행하면서 공부를 하세요.

이렇게 해서 두어달 가량을 1차 과목만을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고 나면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현저하게 줄어 들게 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을 이렇게 하게 되면 이미 민법과목 하나는 슬슬 이해가 되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에 공부한 것이 아까워서라도 계속 공부를 하게 될 테니까요.

아울러 적어도 1차 시험이라도 붙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들게 될 것이구요


▷ 가급적 독학은 피할 것!

여기서 독학이라고 하는 것은 책만사서 순수하게 나홀로 책으로 끝장을 보겠다고 하는 것인데요. 시간이 서너배 이상 걸릴 수가 있습니다.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 아닌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라면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으로 독학을 하는 것은 절대 비추입니다. 일단 용어가 너무 어려워서 용어 하나하나 인터넷 검색을 해서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고 그러한 용어들 일일이 알아나가다 보면 시간이 두배 세배 더 많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가급적 무료 인터넷 강의라도 찾아서 공부를 하는 것이 시간을 최대한 아끼는 방법입니다.


▷ 공부중간중간 기출문제 등은 꼭 풀어 볼 것!

야구 많이 본다고 야구 잘하는 것이 아니듯이 중간중간 문제를 풀어서 문제풀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험을 치루기 위해서는 문제를 풀수 있는 스킬도 필요하니까요.


여러분이 직장을 그만두고 학원수강을 시작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이런식으로 공부를 해 두시면 나중에 다른 자격증 공부로 전향을 하기도 훨씬 수월해 질 것이구요.

이상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에 관해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말씀을 드려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