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분양형 호텔 의미, 그리고 허와 실, 무엇이 문제인가?

명가공인 2014. 7. 30. 12:57
반응형

상가분양, 오피스텔 분양, 이제는 2012년도 관광숙박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규제가 완화가 되면서 분양형 호텔이 최근들어 재태크 수단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분양형 호텔의 과잉 열기로 인해서 여기저기서 문제들이 계속해서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에 무작적 투자를 하시기 보다는 신중한 검토를 통해서 투자를 하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분양형 호텔에 투자를 했던 사람들이 낭패를 보거나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는 경우도 여러건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 분양형 호텔 의미, 무엇을 말하는 것 인가?



의미

분양형 호텔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호텔의 각 객실을 일반인들이 분양을 받아서 운영 대행사에 대행을 맡겨서 투자 수익을 얻는 것을 일컸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호텔사업에 투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숙박업에 투자를 하는 것!

그러나 법적으로 알아 두셔야 할 몇가지가 있습니다.


분양형 호텔이라고 해서 투자자들이 호텔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착각을 할 수도 있으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등급을 가지고 있는 관광호텔의 경우는 '관광진흥법'에 따라 '관광호텔업'으로 등록을 하는 것이고 분양형 호텔의 경우에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일반 숙박업으로 신고를 하여 운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용되는 법률 자체가 다릅니다.


따라서 분양형 호텔에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관광 호텔사업이 아닌 일반숙박업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광호텔의 경우에는 시설기준도 엄격할 뿐더러 분양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련 적용법도 다르고 일반 숙박업의 경우에는 호텔처럼 등급을 매길 수 있지도 않기에 분양형 호텔에 등급을 언급한다거나 혹은 특급호텔 등을 운운해 가면서 광고를 하거나 소비자들을 유혹할 경우 이는 과장광고이거나 법에도 맞지 않는 행위이므로 반드시 의심을 해 보셔야 하는 것입니다.


확정수익율의 함정

신문 등의 광고를 보면 확정 수익율을 대부분 10% 대 이상으로 해서 광고를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확정 수익율이라고 하는 것은 투자금액에 대한 확정수익을 의미하는 것으로 1년간만 확정 수익율을 지급해 주겠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긴 기간 확정 수익을 준다고 하는 상품은 미끼 상품이 이라 봐야 겠죠?


그 이상의 기간이 지나게 되면 호텔 운영상황에 따라서 수익율이 달라 질 수가 있기에 분양형 호텔에 투자를 해서 영원토록 연 10% 이상의 수익율을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을 반드시 인지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 수익율이 있다고 하면 저도 사채 빛을 내서라도 투자를 하겠건만 그런 고수익을 평생 보장해 줄리가 만무하다는 것이죠.

실예로 해운대 센텀호텔의 경우 8%의 확정수익을 분양 당시 보장했지만 개장 후 실적이 좋지 않아 투자자와 법정 다툼까지 가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확정수익율만 믿고 덜컥 투자를 했는데 아얘 공사조차도 마무리가 되지가 않아서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분양형 호텔에 투자를 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과장광고를 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관광객들의 숙박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있는 곳에 위치를 하고 있는지를 꼼꼼히 따지셔서 투자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