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금연 금단현상 니코틴중독 해결의 방법은 뭐가 좋을까?

명가공인 2014. 7. 30. 11:17
반응형

조만간 담배값도 올리겠다고 하고 점점 금연장소들이 늘어나면서 흡연자들이 설 곳을 점점 잃어가고 있는 상황인듯 합니다. 솔직히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도 담배에 불을 붙여 피우시면서 후회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가능할 수만 있다고 하면 끊어 보고 싶지만 일종의 니코틴 중독이기에 왠만큼의 의지로는 힘든 것이 금연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저도 과거 담배를 좀 많이 피워봐서 금연 금단현상의 고통이 얼마나 큰 지를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서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긴 합니다.


 ■ 우리나라 흡연율 얼마나 되길래?


OECD국가들의 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우리나라 흡연율이 현재까지 발표가 된 자료인 2011년도 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남자의 경우가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어서 그런지 전체 평균에 있어서도 23.2%로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태 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국민들이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있고 아울러 담배값이 저렴한 것도 원인중의 하나일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성인들의 흡연율은 줄어 들고 있는 반면에 청소년 흡연율은 과거에 비해서 줄지를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인들 보다 청소년들이 더 심각한 듯 하네요.


[성인 남.여 흡연율]


[청소년 흡연율]

 ■ 금연 금단현상, 니코틴 중독 현상에는 뭐가 있으며 어떻게 극복을 하는 것이 좋은가?


24시간 내에 나타나는 우울한 기분, 불면, 짜증, 좌절감 또는 분노, 불안, 집중력 저하, 안절부절 못함, 식욕의 증가 등의 증상 중 적어도 4가지가 나타난다고 하면 이를 금연 금단현상이라고 봐야 할텐데요.

의지력이 좋아서 넘기실 수 있는 분들이야 모르겠지만 이런 금연 금단현상이 나타나면 억지로 참으려고 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이나 약물치료 등을 받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금연 상담전화를 통하여 전문 상담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시는 것도 좋구요.

또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온라인 금연 상담실을 통해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심리적인 치료나 상담이 어려울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해 주는 것도 금연 금단현상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일 텐데요.


ⓒ 이미지캡쳐 :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각지역의 보건소에서 금연 금단현상에 관한 무료클리닉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치료와 더불어 보조제 등의 약물등을 처방받으실 수가 있으니 거주하는 지역의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금연 클리닉을 받아 보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과거 못살던 시절에는 담배 피우면 멋있어 보이고 그랬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서 오히려 담배를 피우면 못사는 것 처럼 비춰지거나 천대를 받는 세상이 와 버렸네요.

이런거 저런거 다 떠나서 담배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끊으시길 바라며 금연 금단현상이 극복이 되기 어려 우신 분들의 경우에는 꼭 전문가들의 도움이라도 받으셔서 금연에 성공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금연 금단현상 극복을 운동으로 극복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냥 물 많이 마시면서 죽기 살기로 운동을 하다 보니 어느 순간 극복이 되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