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네이버 RSS 등록과 설정시 유의사항

명가공인 2014. 4. 29. 19:00
반응형

블로그에 관련된 여러가지 팁을 이야기 하면서도 현재 우리나라 검색시장의 80% 가량을 자치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등록의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을 하지를 않았었습니다.

이유는 충분히 블로그나 사이트 등을 운영을 하고난 이후에 등록을 하셔야 보다 효과적일 것 같아서였습니다.

콘텐츠가 없는 빈집을 등록하려고 한다면 정보성 부족으로 인해서 네이버에서 안받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간혹 사이트 등록과 블로그 등록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요.

두 가지는 엄연히 다르며 등록 처리를 하는 방식 또한 다릅니다.


그럼 네이버 블로그 검색등록을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RSS란 무엇인가?


RSS라고 하는 것은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찾아 보면 대부분 좀 용어를 어렵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그냥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드려 보자면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콘텐츠를 공개하고 그 것을 수집해 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개인이 수집을 해 갈 수도 있고 검색엔진과 같은 프로그램이 수집을 해 갈 수 도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 규칙에 따라서 콘텐츠를 공개하거나 혹은 검색엔진들 보고 자료를 수집해 가라고 알려 주지 않는다면 함부로 자료를 수집해 가서는 안되는 것이죠.

따라서 일정한 설정과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 RSS 등록을 위한 사전설정(티스토리 기준)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규칙을 정해 주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우선 '관리 > 글설정' 부분으로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그 다음에는 '공개정책' 부분을 확인 하실 수가 있으실 텐데요.  해당 부분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공개글 OR 발행글

티스토리에서의 두가지 설정에 대한 의미는 공개글의 경우에는 그냥 일반적으로 포스팅을 해서 공개게시를 할 경우를 의미 합니다.

발행글의 경우에는 '다음뷰'에 글을 함께 발행했을 경우를 의미 하구요.

따라서 첫번째 부분에서는 '공개글'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공개 OR 전체공개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이 부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으실 듯 합니다.

따라서 다음 그림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공개 갯수는 최대치인 30~50개 사이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부분공개를 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제목과 게시글의 일 부분만을 수집을 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을 드린 바와 같이 RSS공개 정책에 따라서 글을 수집해 가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체 공개를 해 둘 경우 글을 개인이 수집을 해 갈 경우에는 아예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전체글을 다 볼 수가 있기도 하고 때론 글을 전부 가져다가 악용을 하는 사례들도 과거에는 종종 있었습니다.

사이트를 하나 개설을 해 놓고 글을 전부 수집을 해 가서 마치 자신들의 콘텐츠인양 악용을 하는 사례가 과거 제법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그런 사이트들을 검색엔진이 전부 걸러내서 아예 검색에서 제외를 시켜버린 터라 악용의 사례가 거의 사라지긴 했지만요.

따라서 공개의 범위는 부분공개를 하셔도 되고 전체공개를 하셔도 되고 요즘에는 별 의미는 없어진 듯 합니다.

위와 같은 기본적인 설정이 된 상태에서 다음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에 RSS 등록하기 및 유의사항


1. 콘텐츠를 적절히 채울 것!

앞서 말씀을 드린 바와 같이 글 한두개 정도를 올려 놓고 네이버나 기타 다른 검색엔진에 RSS등록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정보성 부족으로 인해서 잘 받아 들여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2~30개 정도의 어느 정도 정성이 들어간 게시물을 작성하고 난 이후에 등록절차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RSS등록 하기

과거에는 티스트리의 경우에는 네이버를 찾아가서 직접 RSS등록 요청을 했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부터는 RSS공개 설정을 해 두면 알아서 문서를 수집해 가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2~3주 정도 운영을 해 보시고 난 이후 네이버에게 검색유입이 전혀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검색창에 아무 단어나 입력을 하시고 좌측의 '블로그' 메뉴를 선택을 합니다.

다음에는 '외부블로그 RSS등록'을 선택해 주세요.


그 다음 단계에서는 아래 보기와 같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RSS피드 URL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RSS피드 URL부분에 'http://블로그주소/rss' 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기본 설정부터 시작해서 위에서 설명을 드린 등록 절차까지 마무리를 하고 나면 네이버RSS등록 절차는 모두 마무리가 되는 것입니다.  설명을 최대한 쉽게 해 드려 보려고 노력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사항은 댓글 등을 남겨 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