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부동산시장 전망 불황속 구매자들에게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명가공인 2015. 12. 23. 01:37
반응형

요즘 부동산시장 전망에 관련 된 기사를 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공포스런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인터뷰 기사...

모 공인중개사의 인터뷰 결과 지난 한달간 매수자가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이야기들을 하도 많이 기사로 봐서 그런지 이제는 부동산 시장불황에 관한 기사를 보면 그러려니 하는 생각마저 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동산시장의 불황속에서도 전세값은 떨어질 줄을 모르니 정작 집을 구해야 하는 사람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속에서 과연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지를 함께 고민을 해 봤으면 하는 마음이지만 우선은 개인적인 소견을 간략하게 나마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니 만큼 반대의견이 있다면 얼마든지 OK 입니다.


▶ 부동산시장 전망, 불황속 실구매자들은 비싼집을 사라?

왠 뚱딴지 같은 소리를 하고 있다고 여기시는 분도 있으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을 하는데 비싼집을 사라고 하니 말입니다.

그 이유를 부동산시장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주식시장에서 한번 살펴 봤으면 합니다.


주식도 비싼 주식이 불황에 강했다

비싸다는 의미는 달리 표현을 해 보자면 그 만큼 시장에서 가치가 있다는 의미로 받아 들여 봤으면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블루칩'에 해당하는 수식들을 살펴보면 가격은 무척 비싼 편이지만 불황에는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과거 추세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지난 10년간의 삼성전자 주식의 가격 흐름입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사태 당시를 회상해 본다면 주식시장에서 여기저기서 곡소리가 정말로 많이 들렸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루칩에 해당하는 주식들은 폭락장세를 피해 나갔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나만 더 예를 들어 보자면 KT&G주식입니다.

역시나 2008년 서브프라임사태 당시에 오히려 상승세를 기록을 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 비싼집, 즉 위치좋고, 전망좋고, 학군좋고 시설이 괜찮은 집을 장만해야...

올해 주택 인허가 물량은 지난해에 비해서 거의 40%가량이 높을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1990년 이후 사상 최대규모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실제 이러한 주택공급폭탄의 주범은 아파트라고 하기 보다는 공동주택 즉 소위 말하는 빌라가 역대급 공급폭탄의 주범이라는 것이죠.

물론 아파트의 경우도 예년 보다는 공급물량이 25%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하지만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무려 75% 가량이 예년에 비해서 증가를 할 것이라고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을 살펴보면 여기저기 짓고 있는 빌라들을 쉽게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분양 현수막도 심심치 않게 보게 되구요.


그렇다면 현재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실수요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현재 실수요자들이라면 위치가 좋지 않아서 가격이 저렴해진 빌라등의 구입은 지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도 블루칩이 아닌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식들은 경기불황에 폭락을 면치 못했던 것처럼 위치가 나쁜 곳에 지어진 빌라들의 경우에는 부동산 불황에는 더 많은 가격하락을 면치 못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가급적이면 교통이 편리하고, 전망도 좋고, 잘 지어지고, 학군도 좋은 최적의 주택을 장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집은 여전히 비싸겠죠?

하지만 그런 집을 구해야만 이미 엄습해 온 부동산시장 불황에 가격하락에 대한 하방경직성을 보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복장세에서는 더욱더 빛을 발하게 되어 있구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분들이 부동산시장 전망이 어둡다 하여 더욱더 싸고 저렴한 집을 찾아 다니신 다는 것입니다.

그럴 바엔 차라리 주택 구매를 미루시고 시장을 관망하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 합니다.

특출난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면 개인이 시장흐름을 이긴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봐야 하니까요.


혹여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개인적인 사견이긴 하지만 부동산중개업자를 찾아가서 이런 말은 마음속으로만 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요즘 부동산 경기도 않좋다는데 싼집 나온거 없나요?'


 
창녕 전원주택매매, 촌집매매, 시골집, 아파트, 빌라, 상가 임대매매, 창녕부동산 중개전문

남지읍 명가공인중개사사무소

창녕군 남지읍 남지리 289-59
T. 055-536-4982
M. 010-9996-7929

대표블로그 : http://blog.naver.com/bunkershop

요즘 싼집 참 많긴 합니다.

그러나 그런 집은 구매하면 아마도 똑 같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에게 나중에 집을 더 싸게 팔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마음속에 염두해 두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