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인터넷 사업자등록 방법 홈텍스에서 이렇게 하면되요

명가공인 2016. 1. 7. 02:19
반응형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보통 관할 세무서를 방문을 해서 하게 되지만 컴퓨터를 잘 다루는 분이라면 인터넷 홈텍스를 통해서 신청하면 세무서를 방문하는 시간도 절약되고 무엇보다 금방 처리가 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장점이 있습니다.


단, 컴퓨터를 어느 정도는 잘 다루시는 분들이어야 한다는 사실...

인터넷으로 사업자등록 방법이 편의성이 있긴 하지만 각종 엑티브엑스 설치 문제로 인해서 PC환경에 따라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때로는 세무서에 방문을 해서 하는 것이 더 쉬울 수도 있다는 점은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간단하게 몇 가지 절차들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 사업자등록을 위한 사이트

일단 아래와 같이 국세청 홈텍스를 방문을 합니다.

미리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두셔야 하구요. 로긴시 공인인증절차를 요구 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하는 작업도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아래 로긴이 된 상태라고 가정을 하고 아래 붉은 색으로 표시해 둔 '신청/제출' 부분을 선택을 합니다.


2. 인터넷 사업자등록 신청하기

'신청/제출' 부분으로 가게 되면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부분이 보이게 될 겁니다.

해당 부분을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될 텐데요.

'사업자등록신청(개인)' 부분을 선택을 합니다.


만약 로긴이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면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공인인증방식을 통해서 로긴을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사업자등록을 위한 각종 정보입력을 하면 되는데요.
이때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사업장 확보에 관한 서류들을 스캔을 해 두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장을 임대한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스캔해서 올릴 준비를 해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인허가서류가 있다면 그 역시도 스캔을 해서 업로드를 해줘야 하구요.
업로드는 이미지파일로 만들어서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은 세무서방문의 필요가 없기에 편리하긴 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각종 설치파일로 인해서 정보를 다 입력했다가도 인터넷브라우져를 닫았다가 다시 열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홈텍스에서 요구하는 엑티브엑스 프로그램을 미리 전부다 설치를 꼭 하고 사업자 등록을 하시길 바랍니다.

안그럼 하다가 열뻗치는 일이 벌어 질 수도 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