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1순위 조건 주택청약종합저축 등에 대해 바로 알기 본문

부동산지식/매매교환

주택청약1순위 조건 주택청약종합저축 등에 대해 바로 알기

명가공인 2016. 3. 6. 11:19

저희 부모님께서 사시는 아파트는 남향이긴 하지만 오후 2시가 좀 넘어가면 햇볕이 옆동건물에 가려서 잘 들지를 않습니다. 아무래도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 겨울에는 하루종일 햇볕이 드는 곳으로 이사를 가시고 싶어 하시더군요.

마침 살고계신 아파트 바로 옆에 새롭게 아파트를 짓고 있고 2016년 10월이면 준공이 된다고 하니 그 곳으로 이사를 가실 계획을 세우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쭤 봤었죠? '어머니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셨어요?'

어머니 말씀은 요즘 부동산 경기 않좋으니 필요 없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더군요.

물론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런지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청약1순위조건 및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 청약통장이 필요한 경우[이미지자료출처 : 주택기금포털]

청약1순위 조건등을 알기 위해서 관련법을 일일이 열거해 가면서 설명하면 머리가 아플테니 그냥 쉽게 이야기 하자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파트라고 하면 건설을 하여 최초분양을 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통장이든 간에 뭐든 하나가 있어야 분양을 받을 수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청약통장이라는 것을 만든 이유는 예금자들이 예금을 하는 돈을 모아서 새롭게 국민주택등을 공급하는데 사용을 하고 더불어 일정규모 이상의 아파트를 짓는 경우에는 공개적으로 매매를 하도록 하게 하여서 투기를 방지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였죠.

그래서 분양가상한제라는 것도 나오게 된 것이구요.


쉽게 말해서 몰래 사고 팔지 말고 공개적으로 분양하고 분양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은 과거에는 무주택에 청약통장이라고 하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두었으나 요즘에는 만능통장인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하나만 있으면 무주택세대주가 아니라 해도 공공 국민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들에대해서는 다 분양을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을 완하하게 된 것이구요.


▷ 주택청약1순위 조건은?

(1) 청약통장에 따른 신청가능 주택

앞서 저희 어머니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청약통장이 없으면 아파트 공개분양시 청약조건에 해당이 되는 사람들이 모두 공개분양에서 다 분양을 받고 난 후 그래도 분양이 안될 경우에 청약을 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부여가 됩니다.

착각을 하셨던 건 예전에 미분양되었던 아파트를 청약통장 없이 구입을 하셨던 터라 지방도시에서 투기광풍이 불 일도 없을 듯 하니 그냥 마음 놓고 계셨던 모양 입니다.

그래도 원하는 시기에 위험부담 없이 주택청약1순위 조건으로 분양을 받으시려면 주택청약종합통장에 가입을 해 두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씀은 드려 둔 상태 입니다.

요즘에는 그냥 만능통장인 주택청약 종합저축 하나로 모두 해결을 하시면 됩니다.

다른 종류의 청약통장들은 머리아프게 굳이 아실 필요도 없구요.


(2) 면적과 지역에 따른 주택청약 1순위조건

주택청약1순위가 되는 것은 이제는 뭐 일도 아니긴 합니다.

아래 주택의 종류, 규모, 지역에 따라서 아래표에서 제시하는 예치금 이상이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에 예치가 일정기간 이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민주택(국민주택 청약은 무주택세대구성원에게 1세대 1주택으로 청약)

1순위 : 1년이 지난 계좌로서 매월 정해진 날짜(신규일 응당일)에 월납입금을 12회 이상 납입한 고객

수도권 외의 지역은 6~12개월 기간으로 시, 도지사가 정하는 기간


민영주택

1순위 : 1년이 지난 계좌로서 매월 정해진 날짜(신규일 응당일)에 월 납입금(또는 예치금)을 납입하여 그 납입인정금액이 청약예금 지역별 해당 예치금 이상인 고객

수도권 외의 지역은 6 ~ 12개월 기간으로 시, 도지사가 정하는 기간


참고로 직장생활을 하시는 무주택세대주 분들은 주택청약종합저축에가입하는 것 자체가 세테크가 됩니다. 그 이유는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소득세는 누진세이기 때문에 소득공제를 받아 과표액을 줄이면 세금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효과도 있고 일정기간이 지나고 나면 주택청약1순위조건도 되는 것이라 무주택근로자들은 꼭 가입을 해 두시기를 권합니다.


요즘 주택경기가 좋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인기가 있는 지역은 여전히 청약경쟁율이 높더군요.

언제든 좋은 시기에 내집마련을 위해서 주택정약1순위 조건이 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를 해 두시는 것은 어떨런지요?

Comments 1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