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헤지펀드란 어떤 것인가? 의미와 예시

명가공인 2014. 11. 17. 08:03
반응형

헤지펀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잠깐 이야기 해 볼 것은 최근 중국의 후강퉁(상하이 증시와 홍콩증시 간 교차거래)의 허용과 3년간 자본차익거래 면제로 인해서 향후 중국 상하이 증시가 호황을 누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습니다.


참고로 후강퉁이라고 하는 것은 외국인들이 홍콩에 계좌 개설을 하여 상하이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전에는 외국인의 경우 상하이 증시에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서 제한적이였으나 이번 후강퉁 실시로 인해서 외국인들의 상하이 증시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 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가 지난 1년간 박스권을 오르내리며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이번 후강퉁 시행은 우리나라 증권사들에게도 새로운 상품개발을 통해서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호재이긴 합니다.


 ■ 헤지펀드란 무엇인가?


앞서 서두를 좀 길게 쓴 이유는 11월 17일 부터 허용이 된 후강퉁으로 인해서 헤지펀드 즉 투기성 자금이 상하이 증시로 몰릴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몇몇 언론 기사들이 있었기 때문 입니다.

최근 3개월간 상하이 증시현황


▷ 헤지펀드에 대한 개념정의

인터넷으로 헤지펀드를 검색해 보면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100명 이내의 사람들로 구성을 하여 공격적인 투자, 사실 파생금융 상품등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투기적인 성격이 강한 펀드를 헤지펀드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공부 시간은 아니지만 헤지(hedge)라고 하는 단어의 의미는 회피, 대비, 방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뭔가를 회피하고 대비 또는 방어를 한다는 뜻과 결함이 된 헤지펀드에 대한 의미는 펀드의 성격에서 찾아 보자면 헤지펀드가 결성이 되어서 페이퍼컴퍼니가 만들어 지는 곳들이 주로 조세피난처가 많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파생금융상품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많이 한다는 것은 현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 보다는 현재의 주식이나 증시등을 예상하여 만들어진 파생금융상품 즉 선물이나 옵션투자 등을 많이하여 가격하락이나 상승으로 인한 손실을 회피하고자 한다는 것이죠.


▷ 무서운 헤지펀드

헤지펀드들은 보통 100명이내의 투자자들을 비공개로 모집을 하여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한다고 하였는데요.

헤지펀드 용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곳에 주로 등장하는 단어가 헤지펀드는 일반펀드에 비해서 레버리지가 훨씬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쉽게 설명해 보자면 내가 가지고 있는 돈에 대비해서 일반펀드는 돈을 빌려 올 수 있는 것에 대한 규제를 두고 있으나 비공개로 모집되어 투기적 성격이 강한 헤지펀드들은 그 규제로 부터 자유로울 수가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돈을 빌려다가 투자를 할 수가 있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엄청난 자금규모를 가지고 때로는 한 국가의 경제를 휘청이게 만들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1997년도에는 그 유명한 조지소로스의 헤지펀드인 퀀텀펀드에서 바트화를 대량으로 공매도해서 바트화 폭락을 가져 왔었고 이 사태는 결국 동아시아 전체의 경제위기로 번져서 우리나라까지 외환위기에 빠트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들기도 했었죠.

조지 소로스


물론 일각에서는 어차피 헤지펀드가 바트화를 투매하지 않았더라 하더라도 당시 태국의 경제 상황이 워낙에 나빴던 터라 동아시아의 경제위기는 왔을 것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당시 퀸텀펀드의 바트화 투매는 동아시아 경제에 찬물 정도가 아닌 얼음물을 끼얹은 꼴이 되었으니까요.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 분들은 헤지펀드가 이런 것이구나 하는 대략적인 의미 정도만 알아 두셔도 가끔 접하는 언론기사를 이해하실 때 보다 도움이 되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