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뮤추얼펀드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명가공인 2014. 11. 13. 07:56
반응형
우리나라 증시가 1년 내내 박스권에 머무르며 지루한 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 한해는 펀드상품에 투자를 하셨던 분들의 경우에는 그리 많은 수익을 내지는 못하셨을 것이라 보여 집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펀드 형태로는 주식형, 채권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부동산형, MMF등이 있으나 이러한 펀드는 대체로 계약형 폐쇄형 펀드에 대부분 속한다 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간간히 언론등을 통해서나 증권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용어인 뮤추얼펀드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뮤추얼펀드란 무엇인가?



▷ 뮤추얼펀드의 의미와 일반적인 펀드와의 차이점

투자자들의 수익을 극대화 시킨다는 것에 있어서는 일반펀드와 뮤추얼펀드간의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펀드들은 계약형으로 펀드에 가입을 하게 되면 투자운용사들은 그 돈을 잘 굴려서 가입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면 되는 구조 이지만 뮤추얼펀드의 경우에는 큰 차이점이 있다면 투자자가 주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좀 어렵죠?


좀더 쉽게 설명을 드려 보자면 뮤추얼펀드란 소액투자자들로 부터 자금을 모아서 그 돈으로 법인형태의 회사를 만듭니다. 일종의 페이퍼컴퍼니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왕대박 뮤추얼펀드'라는 것을 만들었다면 '왕대박 뮤추얼펀드'가 바로 법인회사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투자한 돈으로 회사를 하나 만들었으니 당연히 투자자는 그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고 주주는 회사에 대한 주주로서의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계약형 펀드 상품의 경우에는 은행예금과 같이 돈을 맞긴 후 일정 수익률에 도달하면 환매해서 돈만 찾아가면 그만이지만 뮤추얼펀드의 경우에는 내가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를 할 수가 있는 등 주주권한을 행사하게 되고 이익금도 배당의 형태로 받게 된다는 것이죠.


▷ 뮤추얼펀드와 계약형 펀드의 비교표

아래는 '신한금융투자'에서 뮤추얼펀드와 일반 수익형 펀드간의 비교를 아주 잘 놓은 것이 있어서 발췌를 해 와 봤습니다.(자료출처 : 신한금융투자)

구분

수익증권(계약형 투자신탁)

뮤추얼펀드(회사형 투자신탁)

설립형태

신탁약관에 의한 신탁계약(법인성격 없는 펀드형태)

펀드 자체가 법인성격을 가진 주식회사

발행유가증권

수익증권

주식

투자자의법적 지위

수익자(투신사는 선량한 관리자로서 투자자의 이익극대화 추구)

주주(투자자가 주총 등을 통하여 사적 이익극대화 추구)

설립규제

설립요건 엄격

설립이 계약형에 비해 용이

통제제도

감독기관의 감독

주주에 의한 자율적 규제

수익배분

운용실적에서 신탁보수 및 비용 공제 후 잔액배분

배당형태의 배분


다시한번 뮤추얼펀드란 어떤 것인지를 설명드리자면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모아서 그 돈으로 만든 펀드 자체가 하나의 법인 회사가 되는 것이고 그렇기에 투자자는 주식회사의 주주가 되어서 권리를 갖게 된다는 정도만 이해를 하시면 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