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유사문서 확인 쉽게하는 방법

명가공인 2014. 3. 10. 05:00
반응형

블로그 운영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네이버쪽 검색 유입을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 검색엔진 시장은 N사가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기타 Daum과 구글이 나머지 점유율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겠죠.

블로그 운영기간이 길어지고 시간이 지나가면서 포스팅 숫자가 많아지다 보면 내가 작성한 글들이 잘 노출이 되고 있는지를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기계가 하는 일이다 보니 가끔 내가 작성한 글이 검색에서 누락이 되거나 유사문서로 분류가 되어 검색에서 제외가 경우가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물론 몇 개 안되는 포스팅이라면 제목전체를 입력해서 확인을 해 보면 될 테지만 만약 50개 정도가 넘어간다고 하면 일일이 하나씩 확인을 해 본다고 하는 것은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겁니다.

이미 수백개가 작성이 되어 있다고 하면 일일이 하나씩 찾아 본다는 것은 사실상 하루종일 해야 할 일이될 수도 있을 테구요.

그냥 에이 모르겠다 하고 점검을 포기를 해 버릴 수도 있는 일이구요.

하지만 아래 점유율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본다면 그냥 포기를 하기에는 그 출혈이 너무 클수도 있으니 꼭 확인을 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달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 출처 인터넷트랜드]


위의 문제를 쉽게 찾아서 해결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와 같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순서1. 한글자만 입력해서 검색하기



우리가 문장을 작성하면서 자주 들어가는 글자가 뭐가 있을까요?

"은,는,을,이,가,다 " 이런 글자가 들어가아지만 문장이 완성이 됩니다.

따라서 이런 단어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우선 검색을 하는 겁니다.



 순서2. 검색결과 우측 메뉴에서 블로그 선택



일단 통합 검색이 된 상태 인데요.  여기서는 아직까지는 여러분들의 글들 발견하실 수가 없을 듯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빨간색으로 표시된 블로그 메뉴를 선택을 하는 겁니다.



 순서3. 최신순, 유사문서, 출처 선택하기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기존 정확도 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최신순으로 바꾸어 줍니다.

다음으로 본인이 작성한 게시글이 유사문서로 분류되어 누락이 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유사문서 포함으로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운영중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 출처 선택을 눌러 주세요.



 순서4. 출처 입력하고 검색결과 보기



(1) 유사문서로 등록된 경우의 결과

이제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면서 유사문서 제외시에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 포함으로 선택했을 때에 나오게 된다면 여러분들의 게시물이 유사문서 불류로 등록이 되어서 검색에서 제외가 된 것입니다.


(2) 검색에서 누락이 된 경우

또한 양쪽 모두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검색에서 누락이 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위 두가지 경우중 하나라도 발생이 된 것이 있다면 고객센타로 해당 게시글의 URL을 알려 주시면 보통 하루 이틀 안에 바로 복구 처리가 됩니다.


위의 간편한 방법으로 해 보시면 가장 빠르게 여러분들의 블로그 글들이 네이버검색에 잘 반영이 되고 있는지를 찾는 방법중의 하나일 것이라고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