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근거리통신 NFC란? 블루투스의 차이점과 스마트폰에서의 활용방법은

명가공인 2014. 10. 29. 07:03
반응형

최첨단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사용을 하고는 있지만 저 역시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활용을 해 볼 수가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들을 제대로 활용을 해 보질 못하고 2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고 나면 약정이란 감옥에서 풀려났다는 생각에 만세를 부르며 스마트폰을 교체를 하실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나 집안의 가전제품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능, 노트북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타네트워크 기능, 근거리 통신기술이라고 불리우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등 참 많은 기능들이 숨겨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100% 활용하고 계신 분들이 별로 없으신 듯 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거리통신망 NFC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NFC란, 스마트폰 활용의 방법



▷ NFC란?

살짝 어려운 용어를 사용해 보자면 13.56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통신기술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낭 말 그대로 가까운 거리의 다양한 기기들과 근거리통신이 가능한 기술이라는 정도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블루투스 기능과 헷갈릴 수도 있으나 블루투스의 경우에는 기기간 설정을 해 줘야 하고 기기간 거리가 좀 떨어져도 되는 반면 NFC의 경우에는 기기간 설정이 별도로 필요가 없고 10cm이내에서 단말기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통신거리가 짧은 편 입니다.


▷ NFC활용의 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에서 NFC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무선 및 네트워크' 부분으로 가면 NFC를 활성화 시켜 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애플에서도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에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을 탑재를 하여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 뿐만 아니라 보안시설의 출입증이나 스포츠 경기 티켓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관련 업체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이폰6는 아쉽게도 아직 사용을 해 보진 못했으나 역시 설정부분에서 NFC를 활성화 시킬 수가 있을 것으로 여겨 집니다.


① 교통카드 등의 결제분야

우선 가장 많이 보편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교통카드 입니다.

티머니의 경우를 예로 들 수가 있을 텐데요.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 받고 신용카드만 연동을 해 두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다닐때에 교통카드 역할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지하철을 탈때나 버스를 탈때에 주머니속에서 지갑을 꺼낼 필요가 없이 항상 손에 들고 다니는 휴대폰을 카드를 대는 곳에 터치만 하면 된다는 것이죠.

아직 활용방법을 잘 모르시는 어르신 분들에게는 자녀분들이 셋팅을 해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② 자동차 분야

기아자동차의 경우에는 2012년도에 NFC를 활용해서 AS센타를 연결해 주는 '스마트큐'라고 하는 서비스를 오픈 한 바가 있었죠.

물론 자동차 자체에는 NFC기능이 달려 있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는 스티커처럼 만들어진 NFC 태그를 기아자동차로 부터 받아서 자동차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연동을 해서 사용을 하는 방식입니다.


③ 가전분야

NFC는 요즘 가전분야에서 정말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삼성스마트프린터'와 같은 경우가 가전분야에서 활용이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스마트폰에 보관된 사진이나 문서 등을 PC를 켜지 않고 간단하게 터치만으로 연동을 시켜서 인쇄물을 뽑아 낼 수가 있는 것도 NFC기능을 활용한 좋은 예라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프린터 외에도 세탁기나 냉장고 보일러 등등 다양한 가전분야에 NFC를 활용한 제품들이 속속 등장을 하고 있구요. 아래는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는 LG 트롬세탁기 입니다.

그 외에도 NFC를 활용해서 아파트나 회사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 할 수도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 합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 중 가장 유용한 기능중의 하나가 바로 NFC라고 하는 것을 기억해 두시고 필요시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