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어뷰징이란 사상누각, 파워블로거가 되고싶다면 하지 말아야 할 몇 가지 이유

명가공인 2014. 10. 17. 12:18
반응형

블로거 활동을 하다 보면 어뷰징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그리고 기술적으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경우도 있고 단어의 의미는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지만 경험적으로 어뷰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경우도 많으리라 여겨 집니다.

어뷰징이란 쉽게 의도적으로 검색상단에 올리기 위한 조작적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물론 어떤 글은 어뷰징이 될 수도 있고 의도적 으로 검색상단에 올리기 위한 행동을 하였으나 그것은 어뷰징이 아니라 테크닉이 될 수도 있게 되는 것은 포스팅을 한 글이 얼마나 정확하고 충실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 사상누각의 어뷰징이란



▷ 부실한 글의 의도적 검색조작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어떤 글은 어뷰징이 될 수도 있고 어떤 글은 테크닉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은 내용의 충실도에 있다고 보여 집니다. 얼마전 17사단장 성추행 사건이 터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키며 17사단장이라는 키워드가 오랜시간 상단을 차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7번째의 글 까지는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어뷰징입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들리는 정락인 기자의 8번째의 글이 여러가지의 정황적 자료들을 조합하여 거기에 자신의 의견을 담아서 가장 충실한 글을 쓴 글이라 판단이 되지만 안타깝게도 해당글에는 약간의 테크닉이 빠져 있어서 최 상단을 점유하지 못했을 뿐 만약이 해당글에 만약에 약간의 테크닉만 반영이 되었더라면 위의 7개의 글들은 게임자체가 되지 않는 것이라 여겨 졌습니다.


▷ 우수블로거 들을 따라하라

안타깝게도 현재 다음(Daum)검색엔진은 테크닉만 더해도 상단을 차지할 수 있는 쉬운방법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는 것은 여러분들을 오히려 안 좋은 길로 인도하는 것이기에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예상컨데 다음도 카카오톡과 합병을 하면서 향후 검색엔진을 분명 지금보다는 좀더 강화를 할 것이라 여겨 집니다.


여러분들이 블로그 운영을 하고있다면 하루 방문자 수에 결국에는 민감해 질 수 밖에는 없을 겁니다.

남들은 하루 몇 천명에서 많게는 몇 만명까지 방문을 하고 있는데 내 블로그는 고작해야 하루 100명도 안온다고 하면 블로그 할 맛이 나질 않겠죠?


그럴 경우에는 테크닉을 익히려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방법' 이런 것을 검색할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파워블로거들인 우수블로거를 소개하는 페이지가 있으니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분야의 우수블로거의 운영형태를 보고 그렇게 글을 쓰는 습관들 들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 우수블로거들 중 방문자 수가 유난히 많은 파워블로거가 있다면 해당 블로그는 어뷰징이 아닌 좋은 포스팅에 테크닉이 더해진 블로그일 테니까요.


▷ 사상누각의 어뷰징은 결국 한번에 무너지게 된다

예전에 다른 포스팅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부실한 포스팅은 블로그를 부실공사를 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에 점수를 줄때에 방문자에 대한 숫자 이상으로 중요하게 보는 것이 사이트에 체류하고 있는 시간입니다.

여러분들 역시도 좋지 않은 글은 방문즉시 얼마 머무르질 않고 사이트를 닫아 버리실 겁니다.


결국 방문자는 많으나 체류시간이 현저히 적은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이 어뷰징을 하고 있다고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 사이트들은 검색엔진이 업데이트 될 때에 검색순위에서 보이지 않는 안드로메다로 보내 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 대부분이 붙이고 있는 애드센스의 경우에도 방문자수만 많은데 체류시간이 적을 경우에는 스마트프라이싱을 통해서 광고 단가를 확 낮춰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만명이 방문을 해도 10달러도 벌기가 힘들어 지지만 좋은 글은 하루 천명이 방문을 하더라도 2~30달러까지도 수익을 거두어 드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울러 정보가 되는 유익한 글은 네티즌들로 하여금 공감을 일으키고 해당 글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가 되어져서 퍼저나갈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일명 링크빌딩이라고 하여 내 글로 유입되는 경로를 다양화 시켜주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죠.


어뷰징 하는 블로그들 절대로 부러워 하실 필요도 없고 따라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잘 작성된 포스팅 하나는 하루에 방문자수가 단 한명일 지라도 그냥 스쳐지나가는 사람 1만명 보다 더 낫고 그것이 결국 파워블로거가 되는 길임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