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배우 정준이 찾아간 필리핀 마스바테 섬

명가공인 2014. 7. 9. 14:21
반응형

오늘 방영이 되는 kbs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에서는 배우 정준이 필리핀 마스바테 섬을 찾아가 다양한 체험을 한 내용을 방영을 할 예정이라고 하는 군요.  개인적으로 여행과 오지탐험을 좋아하고 더불어 방송중 여행 프로그램 혹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워낙에 좋아해서 정글의 법칙,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같은 방송들은 빼 놓지 않고 보는 편 입니다.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에서는 최근 방송된 레인보우 재경의 피지섬 체험기, 제빵왕 김탁구의 아역으로 출연했던 오재무의 라오스 동자승 체험까지 간접 체험을 생생하게 해 볼 수가 있어서 좋았던 것 같네요.


 ■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배우 정준이 체험한 필리핀 마스바테 섬


ⓒ KBS


필리핀 하면 약 7000여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 져 있어서 우리들에게도 잘 알려진 관광지가 좀 있기는 하죠.  대표적인 세부, 보라카이 등은 한국인들도 참 많이 찾는 관광지 이니까요.

그런데 이번에 배우 정준이 찾아간 곳은 잘 알려지지 않은 천혜의 관광지이자 황금어장이 있는 필리핀 중부 비콜 지방에 속하는 섬인 인구약  55만명 정도가 살고 있는 마스바테 섬을 찾아 갔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실제 주민들의 삶을 체험 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나 전통방식으로 상어를 잡고 있는 주민들과 함께 상어잡이 체험을 했다고 합니다.


ⓒ KBS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배우 정준


뭐 여기까지만 생각해 본다면 방송이 제법 흥미진진할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아쉬운 장소의 선택


1. 하필 타클로반과 가까운 섬을?

이번 방송은 장소선택을 그리 썩 잘했다는 생각을 하기가 어려울 듯 합니다.

실제로 거리상으로 물론 좀 멀긴 하지만 그래도 인접한 타클로반은 지난해 태풍 하이엔이 강타를 하여 도시 전체가 쑥대밭이 되어 버렸고 인구 22만명중 약 1만명 가량이 사망하거나 실종되 역대 최악의 자연재해가 일어 났었던 곳입니다.



최근 MBC 진짜 사나이에서 타클로반 지역을 찾아가 아라우 부대와 함께 피해 복구를 하는 방송을 내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는 다르게 배우 정준은 그리 멀지 않은 지역에서 오지체험 하고 상어잡이 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고 하는 것은 시기상으로 좀 맞지 않는 다는 생각이 자꾸 들게 됩니다.

ⓒ MBC 진짜 사나이


2. 끊이지 않는 한국인 사망사건이 일어나는 필리핀

사실 필리핀은 여행 금지국가로 지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 정도로 한인 사망사건이 너무나도 많은 곳입니다. 필리핀 에서는 올해만 벌써 4건의 한국인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을 하였고 가장 최근에 일어났던 충격적인 사건은 지난 2014년 3월 3일 필리핀 유학 중 여대생 이모양이 가 마닐라에서 친구를 만나기 위해 택시를 타고 이동 중 피납을 당했다가 결국은 2014년 4월 8일 오후 필리핀 경찰이 납치범 1명을 검거 하게 되면서 범인들의 은신처를 발견하여 이모양이 시신을 발견된 끔찍한 사건이 있었죠.



아울러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무려 40명이 넘는 한국인이 필리핀 현지에서 살해를 당하는 사건이 있었던 만큼 가급적이면 필리핀을 미화하거나 하는 방송은 하지 않았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바램이 듭니다.


3. 국내 승객 물먹인 필리핀 저가항공

1995년에 설립된 필리핀저가 항공사로 현재는 에어아시아에 인수되어 에어아시아 제스트로 이름을 바꾸고 있으나 여전히 그 근거지를 필리핀에 두고 있는 에어아시아 제스트는 지난 6월초 제대로 된 고지를 하지 않은 상태로 일부 구간의 스케쥴을 변경하여 수만명의 승객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제대로 된 연락이나 보상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원성을 샀었던 항공사죠.

ⓒ wikipedia


아울러 에어아시아 제스트와 세부퍼시픽 항공의 경우는 2014년 EU블랙리스트 직전 단계인 제한적 운항만을 허용할 만큼 항공기 안전 등급에서도 최악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듯 합니다.


4. 자유부인과 남성들의 일탈장소로 전락한 필리핀

지난 2014년 4월 3일 MBC 리얼스토리눈 에서는 필리핀을 기러기 엄마들의 일탈의 장소로 꼬집기도 하였고 기타 시사매거진 2580에서는 2014년 1월 14일 한국 남성들의 기생관광 실태를 다루기도 하였었죠.

ⓒ MBC


한마디로 말해서 현재의 필리핀 상황은 인도적으로 보나 정서적으로 보나 체험하고 미화할 만한 나라는 못된다는 것이 최근까지의 방송을 보면 알수가 있을 듯 합니다.

아울러 연예인 걸핏하면 범죄인들이 필리핀으로 도피를 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이유는 필리핀이 워낙에 섬이 많아서 범죄인들이 숨기에 좋아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암튼 6.25 당시 우리나라에 파병을 해줘서 고마운 국가이긴 하지만 관광을 떠나는 한인들의 안전이 충분히 보장되기 전까지는 우라나라 방송에서 굳이 앞장서서 미화를 해 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이번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에서는 넓디 넓은 지구에서 하필 현재 타 방송사들이 대부분 부정적인 방송을 지속 보도 했던 필리핀이라고 하는 곳을 선택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밖에는 할 수가 없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