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광대역 lte-a란 또 뭐란 말인가? 급속히 변화하는 이동통신 망

명가공인 2014. 6. 19. 15:57
반응형
어제 보도기사를 보니 SK텔레콤이 세계최초로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이동통신사들의 CF를 보면 잘생겼다 lte-a, 광대역 lte올레, 유플러스 lte8까지 아주 뭔말인지 모르겠지만 각 통신사 마다 서로 속도가 빠르다고 하면서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cf들을 보면 사실 좀 황당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지나친 과대 광고 같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기기 변경을 하실 때나 요금제를 선택하실 때에는 최소한 이런 빠른 속도들이 과연 나에게 맞는 것인지 부터 따져 보고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 광대역 lte-a 세계 최초로 서비스 하면 뭐하나 폰도 없는데?


우선 최근 선전하고 있는 cf에서 나오는 lte라고 하는 것이 뭔가 부터 살펴봐야 되겠죠?

구분

국내 상용화 시기

최대 다운로드 속도

지원폰

LTE

2011년 07월

75MBps

 

광대역 LTE

2013년 09월

150MBps

 

LTE-A

2013년 06월

150MBps

 

광대역 LTE-A

2014년 06월

225MBps

6월 18일 출시되는 삼성 갤럭시S5


불과 3년만에 우리나라 이동통신 기술은 속도면에 있어서는 엄청나게 발전을 거듭해 나가는 것으로 보여 지긴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망이 업그레이드 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통신관련 품질의 향상 보다는 오히려 혼란 스러울 수 밖에는 없을 듯 하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우선 광대역 lte-a가 세계최초로 상용화가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지원되는 단말기가 고작해야 삼성에서 새롭게 출시하게 되는 갤럭시 s5가 현재로서는 전부 입니다. LG에서는 7월경 G3폰을 새로운 통신규격에 맞춰서 내 놓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기존에 LTE-A폰을 최신폰이라고 샀던 사람들은 앞으로 2년간은 광대역 LTE-A는 경험을 해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네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용에 불편함이 있거나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폰 출시


미래부의 2013년 통신서비스 풍질평가 자료에 따르자면 LTE속도만 해도 2012년 기준으로 봤을 때에 평균 30.9Mbps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자료출처 : 미래창조 과학부 2012년 기준 LTE 속도평가


이론상으로 LTE보다 두배 빠른 LTE-A의 속도를 살펴보면 다운로드 평균속도가 47.2Mbps로 실제 두배의 속도를 내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된 바가 있습니다.

이런 자료로만 확인해 보더라도 광대역 lte-a라고 하는 것이 실제로 기대하는 수준까지의 속도를 내 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자료출처 : 미래부 2013년 LTE-A 속도 측정 평가


또한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데이타 요금제도 고려를 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아무리 속도가 빠르다고 할 지라도 보통 월간 데이타 사용량을 1~2GB정도로 하는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초당 225MB의 속도로 동영상을 보게 된다고 할 경우 불과 몇초면 데이타를 다 소모하게 되는 것인데 과연 이런 빠른 데이타를 사용을 하는 것이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 이외에는 과연 실용성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단말기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고 요금제도 유선 인터넷 사용요금과 같이 현실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선 통신 속도만 빨라져 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하는 의문이 들 수 밖에는 없군요.

괜히 이런 것으로 인해서 불필요하게 통신요금 상승만 되는 것이 아닌가 하여 염려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