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 글쓰는 방법, 개인미디어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

by 명가공인 2014. 5. 26.
반응형

가끔 웹서핑을 하다 보면 참으로 안타까운 블로그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실시간 검색어의 상단을 차지하고자 말도안되는 글을 채워서 방문자들을 짜증나게 만드는 그런 것들을 보면 뭐 어떻게 글을 쓰던간에 그건 개인의 자유라고는 하지만 꼭 저렇게 해야만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블로그는 개인미디어로서의 가치를 지닐 때 그 빛을 점점 발 할 수가 있게 되는데 말도 안되는 꼼수나 혹은 기타 테크니컬한 방법들을 동원해서 어뷰징을 하다 보면은 결국 얼마 못가서 블로그를 버려야 한다는 것을 점점 깨닫게 될텐데 말입니다.


 ■ 방문자는 글쓴이의 경험을 원한다


대체로 어뷰징 형태의 블로그들을 보면 공통적인 유형들을 찾아 낼 수가 있습니다.

쓸데 없는 키워드의 반복, 말도 안되는 내용, 또는 받아쓰기 들이 그 예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단기간에 몇번은 운이 좋아서 검색엔진의 상단을 점유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런 글들이 계속 쌓이다 보면 스스로 자신의 블로그가 쓰레기들로 가득차 가고 있다는 것을 어느 순간 발견을 하게 될 테고 그 이전에 아마도 검색엔진이 먼저 발견을 해서 소위 말하는 저품질이라고 하는 나락으로 빠트려 버릴지도 모릅니다.


1. 언론사를 흉내내지 말라!

글쓸 소재가 없는 사람들이 잘 하는 행위가 바로 언론사의 글을 받아쓰기 하듯 하여 짜집기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꼭 나쁜 것 만은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언론사는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에 불과 합니다.

수백명의 기자들이 포진해 있는 언론사 보다 더 빠른 정보를 제공할 만한 뉴스가 있다면 핫한 소식을 전달 하셔도 무관 합니다.

하지만 그럴 자신이 없다고 하면 단순한 받아쓰기와 짜집기는 정말 최악의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라 봐야 할 듯 합니다.


2. 방문자는 언론기사의 반응을 보고 싶어 한다

만약 언론기사를 적어 보고 싶다고 하면 보도된 내용에 반드시 여러분의 의견을 첨부하여 글을 적으시기 바랍니다. 즉 분석을 해 보라고 하는 것이죠.

언론 대신 여러분의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은 기사보다는 그 기사의 내용에 대한 반응을 보고자 하는 것이지 뉴스검색에서 쉽게 찾을 수가 있는 내용을 보고자 하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더 높을 테니까요.


3. 개인미디어로서의 가치는 경험의 전달에 있다.

만약 신규 스마트폰이 출시가 되었다고 가정을 해 본다면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는 과연 무엇이었을가요?

바로 그 제품에 대한 반응과 리뷰등을 통해서 간접경험을 해 보고자 하는 것이 가장 주된 목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즉 전문가가 아닌 소비자로서의 냉정한 경험과 평가를 보고자 하는 것이죠.

전문가의 평가는 어떤 제품이 나오고 나면 널리고 널린 것이니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그 경험을 체험해 보고자 하는 것이라 여겨 집니다.


하지만 사실상 모든 제품을 다 사용해 볼 수는 없는 노릇이고 여행지의 경우에도 다 가볼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언론에서 그리고 전문가가 이야기 하지 않았던 평가나 기타 다른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면 그런 내용들을 조금이라도 채워 넣으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이상 블로그 글 쓰는 방법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의견을 피력해 보았습니다.

개인미디어로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은 사실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살아가면서 겪고 있는 직 간접적인 경험들 그리고 의견을 지금 운영하고 계신 블로그에 표현하는 것이 바로 최고의 전략이라고 말씀을 드리면서 글을 마무리 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