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미국금리인상 그리고 원달러환율 및 우리나라 기준금리 변화는?

명가공인 2015. 3. 31. 02:41
반응형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역사상 최초로 지난 2015년 3월 12일 1.75%p대로 인하가 되어진 상태 입니다. 물론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를 해 봤을 때에는 아직까지는 조금더 기준금리를 낮출 수 있는 여력은 남아 있다고 보여 집니다.

하지만 대외의존도가 심한 우리나라에서 기준금리인하 카드는 자칫 미국의 경제정책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 사실 상당히 우려스럽기는 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0.25%p정도로 사실상의 제로금리수준인 것을 감안할때 일각에서는 역사적 평균수준인 4%대 까지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된다고 하면 정말로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지 공포스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 미국금리인상과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지난 10년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 보자면 요즘은 정말 역대급 저금리이긴 하더군요.

하지만 집값이 한두푼 하는 것은 아니기에 집사면 보통 수십년씩 대출금을 갚아 나가면서 주택을 구입하는 터라 지금 금리가 저렴하다고 해서 무작정 주택을 구입하기 보다는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특성상 글로벌 정세까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미국금리인상 언제쯤 될까?

골드만삭스는 올해 9월 정도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첫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으며 미국회사채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한 바가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간에 올해안에 미국금리인상은 기정화 된 사실로 받아 들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 미국금리인상 파급효과는 상당할 듯

숫자의 착각에 빠지면 되면 안되는 이유!


만약 단계적으로 금리를 인상해서 연말까지 2%대의 금리인상을 단행한다고 가정한다 하더라도 실로 무시무시한 금리인상이라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0.25%p에서 만약 미국금리가 2%로 인상되었다고 한다면 2%라고 해서 별거 아닌것 처럼 보일지 몰라도 금리 인상비율 폭은 무려 800% 입니다. 금리가 8배나 오른다는 뜻이죠.

일각에서 예상하는 4%대의 금리가 된다고 할 경우 무려 인상폭이 무려 1,600%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과거와는 달리 자금조달 비용이 적게는 몇배에서 많게는 16배까지 상승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1) 외국자금 이탈, 증권시장 악재, 원달러환율 상승 및 유가등 원자재가격 상승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조짐을 보이게 되면 당연히 외국인 투자자들은 저렴한 금리로 자금을 빌려서 우리나라와 같은 곳에 투자를 했던 돈을 회수해서 돈을 갚던지 아니면 골드만삭스의 견해처럼 금리가 높은 미국의 회사채에 투자비중을 높이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당장 우리나라에서 외국자본이 빠져나게게 될 경우 증권시장에는 악영향을 줄 것은 뻔한일이 될 것이구요.

아울러 자금이탈에 따른 달러수요의 증가로 인해서 원달러환율의 상승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원달러환율의 상승은 결국 원자재수입물가 상승으로 이어질테고 이래저려 서민경제만 팍팍해 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을 예상할 수가 있을 겁니다.


(2) 기준금리 인상

결국 외국자금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회사채의 등의 금리를 인상할 수 밖에는 없을 것이구요. 결국 이러한 상황들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되겠죠.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은 그리 녹녹치 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기준금리인하도 물론 경제상황을 호전 시키기 위한 카드가 될 수가 있겠으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의 사내유보금을 풀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서 실질적인 투자가 이루어 지도록 해야 하고 아울러 최저임금의 조절 등을 통해서 실질적인 가계소득이 증가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