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어떤 전략이 필요한 것일까?

명가공인 2014. 3. 12. 17:15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분이라고 하면 왜 내 블로그는 좀처럼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딜레마에 빠지신 분들이 적지 않으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나보다 포스팅도 훨씬 적은데 방문자는 몇배?


하루도 빠트리지 않고 나름 최선을 다해서 글발행도 하구 아울러 이웃들과의 활발한 교류도 가지고 있고 그런데 어딘가 다른 블로를가 보면 나보다 게시글이 적다고 느껴지고 오히려 나보다 글도 더 못쓴거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 에도 불구하고 방문자 수는 나의 몇 배 이상이 되는 곳들을 보시고 허탈하다 느끼고 속상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물론 이런 고민들은 저 역시도 항상 하는 것이구요.

어떤 분들 보니 게시글은 85개 정도가 되는데 하루 방문자는 2만명을 훌쩍 넘기고 있는 명품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도 더러 보이시더군요.


도데체 그 이유는 뭘까?


우선 참신하고 구독자들을 머물게 할만한 양질의 글쓰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말씀을 들이며 그 다음이 주게이고 마지막으로 검색엔진이 잘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키워드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란 것을 서두에 먼저 이야기를 드립니다.

그럼 중요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인 단어를 선택 하여 블로그방문자수늘리기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제에 따른 포스팅 제목 정하기


일단 여러분들이 글을 쓰기 위한 주제를 정하고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이 스마트폰관련 앱에 관련된 글이라고 한번 가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 제목을 000 앱 또는 000 어플 추천같은 제목을 정하실 것이라 여겨지는데요.


해당 단어를 가지고 아래 캡쳐한 그림과 같이 네이버에서 '스마트폰앱' 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난후 그 결과를 확인해 보니 첫화면에 기대했던 블로그 검색결과는 나오지 않고 네이버에서 자체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우선 나오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여러분들이 정한 제목속의 단어는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그렇다 보니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연관검색어 라고 하는 것들을 살펴 봐야 할텐데요.

빨간색 박스를 친 부분이 바로 사람들이 즐겨 검색을 해 보는 다른 단어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 연관검색어 검색 화면출력 확인해 보기


여러가지 단어들을 계속 입력을 해서 확인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이 최 상단 화면에 블로그가 바로 보이는 두개의 연관검색어를 발견해 낼 수가 있었습니다.

가급적 이런 단어를 선택을 해 주시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스마트폰 앱게임'을 검색해 본 결과화면]



['스마트폰앱추천'을 검색해 본 결과화면]



 ■ 경쟁상황 확인해 보기


여기까지 확인을 해 본다면 일단 두개의 단어중 중 하나를 선택해서 글을 작성 하거나 아니면 두 단어를 모두 조합을 해서 글을 작성해 보면 좋을 지도 모른 다는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한번더 면밀하게 확인을 해 봐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어느 정도 경쟁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앱추천'의 경우 최신순으로 다시 확인을 해 본 결과 시간단위로 최신 글이 올라오고 있고 총 검색된 글은 44,540건입니다.

정말 엄청나게 경쟁이 치열하군요.




두번째로 '스마트폰 앱게임'으로 검색을 해 본 결과는 10분~20분 단위로 글이 작성이 되어져서 올라오고 있었으며 실제 검색된 게시물 수는 54,376건 정도가 되는 것으로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일단 이 단어가 경쟁이 훨씬 치열하다는 것을 단번해 확인 할 수가 있는 것 같네요.

사실 초보블로거들 같은 경우는 이런 경쟁이 치열한 단어는 절대로 선점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작성을 포기 하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기는 합니다.

몇날 몇일 연구를 해서 정말 남들이 도저히 따라 오지 못할 참신한 글을 만들어 내지 않는 이상은 기존 블로거들을 이긴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죠.


 ■ 키워드 도구를 활용한 최종 분석해 보기


지금껏 설명을 드린 위의 단계까지만 보더라도 여러분들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느 정도는 감이 바로 오셨을 겁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좀더 확실하게 각종 검색포탈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관리시스템을 이용해서 이 단어의 월간 조회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회원가입이 되어져야 지만 되는 부분이라 개별적으로 회원 가입후에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국내 검색시장 80% 이상을 장악하고 잇는 네이버 기준으로 확인을 해 본 내용입니다.


광고관리 웹페이지에서 '스마트폰앱게임'으로 검색을 해 보니 고작해야 월간 조회수가 34회 밖에는 되지를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목에 이 단어를 포함 시켜서 5만명의 경쟁자를 이기고 1페이지 첫번째 줄에 여러분들의 글이 노출이 되었다고 할 지라도 고작해야 34회의 노출이라고 할 경우에는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방문을 하게 될 확율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것이므로 이런 단어는 그냥 버리는 것이 현명하겠네요.


반면 '스마트폰 앱추천'의 경우는 PC 641회, 모바일 700회가 노출이 된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경쟁은 적은 반면 노출수는 20배 가까이 더 많네요.

사실 이정도라고 하도 해당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을 한다는 것은 큰 효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굳이 두개중 하나를 선택을 하라고 한다면 '스마트폰 앱 추천'이라고 하는 것을 선택하여 거기에 포커스를 맞춰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그나마 좋다는 것이죠.

아울러 욕심부린다고 두개 단어를 조합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게 할 경우 검색엔진이 싫어해서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파워블로거 들은 오랜세월이 지나도록 정성을 들여서 글을 쓴 사람들이라고 하는 것을 첫번째로 생각을 해야 할 것이구요.

괜히 방문자 수좀 늘여 보겠다고 이슈성 핫키워드만 좋아하시다가는 금방 검색엔진이 상업성 블로그라 판단을 하고 소위말하는 저품질이라고 하는 낙인을 찍어 버릴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 하시어 글을 쓰시되 방문자 수를 고려하신다면 위해 설명드린 방법을 통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해 나간다면 좋은 성과를 틀림없이 내 실수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