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스태그플레이션 고물가와 경기후퇴 현상의 경제용어

명가공인 2014. 11. 25. 10:27
반응형

제가 '한계소비성향과 한계저축성향' 즉 소득증가에 따른 지출이나 저축의 증가에 관한 설명을 다룬 포스팅에 저를 자주 방문해서 늘 좋은 댓글을 남겨 주시는 이웃분인 '공수래공수거'님 께서 아래와 같은 댓글을 하나 남겨 주셨더군요.^^


'소득과 지출은 같은데 물가 상승에 따라 지출금액이 늘어나는건 어떻게 되지요?'


사실 저도 요즘 그런 터라 마침 이런 현상을 설명할 만한 경제용어인 스태그플레이션 이라고 하는 것이 있어서 간략하게 나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 스태그플레이션, 물가는 오르고 생산과 고용은 줄어들어 경기 후퇴를 가져오는 현상


스태그플레이션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이라고 하는 불황, 침체, 부진, 불경기라고 하는 의미를 가진 단어와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 이란 단어가 합쳐져서 새롭게 만들어 진 용어 입니다.

말 그대로 물가가 상승을 하는데 경기는 불황이라는 최악의 상황이라는 것이죠.


경기가 활황이여서 생산과 소득이 증가하여 이로 인해서 소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수요공급법칙에 따라 물가가 상승을 하는 현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선순환을 해 줘야 하는 것인데 물가는 오르는데 경기부진으로 인해서 소득이 증가를 하지 않으니 당연히 이는 소비감소로 이어지게 되고 다시 소비감소는 생산감소를 유발시켜 경기를 더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면 과거 1970년대에 중동의 산유국들이 연합하여 원유공급량을 줄이고 석유가격을 일제히 올리는 바람에 전세계경제에 큰 타격을 준 적이 있었던 것을 예로 들어 설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워유가격이 5배 가까이 폭등을 하니 당연히 물가도 폭등을 할 수 밖에는 없었던 것이고 이는 전세계 경제의 위축을 가져와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을 유발 시켰던 것입니다.


우리나라 역시도 많은 분들이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증가에 비해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버렸으니 집을 살 엄두를 못내는 것이고 그렇다 보니 집값은 엄청나게 비싸진 반면 부동산 거래는 또 잘 이루어 지지 않은 부동산 거래 침체 현상을 보이고 있죠.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을 보면 일부 분야는 디플레이션 그리고 다른 일부에서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듯한 형국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