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및 각종 설치 프로그램

명가공인 2014. 10. 13. 11:21
반응형

우리나라와는 달리 전세계 웹브라우저 점유율의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크롬(chrome)브라우저는 가볍고 빠른 속도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여전히 ActiveX가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 등으로 인해서 익스플로러를 쓸 부 밖에는 없지만 최근 구글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크롬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크롬(chrome)을 사용하게 될 경우 오랜 시간 사용을 하게 되면 메모리 부분에서 문제를 겪에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는 어떻게 해 볼 수가 있는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살펴보기


크롬 브라우저는 오랜 기간 사용을 하다 보면 확장프로그램 설치, 방문기록, 임시인터넷 파일 등이 남아서 사용기간이 지속 될 수록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신형 노트북을 쓰고 있기는 하지만  2GB 메모리를 장착한 구닥다리 구형 데스크탑 컴퓨터를 사무용으로 하나 사용을 하는 것이 있는데 크롬브라우저를 몇개 실행하고 나니 메모리를 70% 가까이 잡아 먹게 되더군요.

그나마 정리를 해도 저정도로 잡아 먹어서 컴퓨터 실행이 현저히 늦어지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아마도 이 비슷한 현상을 겪으시는 분들이 제법 많으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몇가지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1 - 크롬종료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해제하기

우선 브라우저 우측 상단을 클릭하시어 아래와 같이 설정메뉴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좌측 메뉴의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화면 제일 하단에 보이는 '고급 설정 표시' 부분을 선택하세요.


'고급 설정 표시' 부분으로 들어가신 후에는 화면 스크롤바를 내리셔서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실행' 이라고 하는 부분의 체크를 해제시켜 주면 크롬브라우저를 닫게 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을 멈출수가 있게 됩니다.


▷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2 - 확장프로그램 제거하기

크롬(chrome)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두고 별로 사용을 안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툴바, 에버노트, 이미지편집기등을 설치해 놓고 별로 필요가 없어서 안쓰게 되는 경우가 많죠. 이럴 경우 확장프로그램을 제거해 줘도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가 있게 됩니다.

역시 설정부분에서 좌측 메뉴의 확장 프로그램 부분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들을 몽땅 제거를 해 버리시면 됩니다.


▷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3 - 방문 페이지 제거

여러분들이 모바일이든 pc든 간에 크롬(chrome)을 통해서 방문한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기록으로 남겨지게 됩니다. 이런 방문 기록들을 수시로 한번씩 삭제를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네사 사용정보 삭제 부분으로 가셔서 각종 사용기록들을 일주일에 한번씩만 간단하게 정리를 해 주셔서 한결더 가벼워진 웹브라우저를 느끼실 수가 있을 겁니다.


▷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방법 4 -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해 보기

크롬은 웹브라우저 실행후 여러개의 탭을 띄우게 되면 각각의 탭에 메모리를 할당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탭을 띄운다는 의미는 아래와 같은 것이라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웹서핑 하면서 요즘에는 탭 3~4개는 기본으로 다들 띄우실 테니까요. 이런 탭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① OneTab

최대 95%까지 OneTab이란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줄여 준다고 하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② TabMemFree

이 프로그램 역시도 설치만 해 두면 알아서 탭메모리를 최적화 시켜 주게 됩니다.


크롬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를 위한 두가지의 프로그램에 대한 설치는 '크롬스토어'에서 검색을 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되구요. 별도로 사용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그냥 설치만 해 두면 알아서 탭 메모리를 관리를 해 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이런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구글자체에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런 문제들은 해결을 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 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