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티맵(t-map)이 만족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명가공인 2014. 9. 23. 09:51
반응형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운전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아마도 전부 스마트폰에 설치를 해 두고 수시로 사용을 하실 것이라 여겨 집니다. 각 통신사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이 다르긴 하지만 그냥 지도 업데이트를 하여 차량에 장착하고 다니는 내비들 보다는 훨씬더 빠른 길 안내를 해 주긴 하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와이파이 환경만 된다고 하면 수시로 지도 업데이트도 쉽게 할 수가 있어서 편리하기도 하구요.

지난 9월초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하였는데요.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간략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 SK텔레콤의 티맵(T-map)이 가장 만족도 높아


조사 대상 :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 올레내비, 유플러스내비

조사 시점 : 2014년 5월 기준 1년 이내의 조사대상 온라인교육 업체 이용자 1,112명

조사 개요 : 2014년 5월  온라인설문, 업체별 차등할당(시장점유율 기준), 5점 리커트척도, 95% 신뢰수준, 표본오차±3.0%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치 평균 적용/ 요인별 평균은 업체별 조사대상자 수를 감안하여 산출 

※ T-map과 올레내비는 3G‧LTE 단말기 모두에 서비스 하고 있는 프로그램, U+Navi는 LTE 단말기에 서비스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조사함




구 분

T-Map

올레내비

U+ Navi

홈페이지주소

www.tmap.co.kr

navi.olleh.com

www.uplus.co.kr

지도제공 방식

다운로드방식
지도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필요

클라우드(Cloud)방식
지도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불필요

음성인식

음성인식

블랙박스

블랙박스 기능 있음

블랙박스 기능 없음

view

2D기반 지도 지원(부분 3D버드뷰 지원)

3D기반 지도 지원(2D지원)

길안내

실시간 교통정보 반영 길안내

HUD

Head Up Display

기능 없음


한국소비자원이 설문조사를 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정보정확성, 이용편의성, 고객지향성, 전문성, 서비스체험 모든 분야에서 SK텔레콤의 티맵이 모든 분야에서 가장 높은 고객만족도를 기록하여 종합만족도 3.81로 1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U+ Navi가 총합평점 3.62로 2위를 차지를 하였네요.

3위 업자인 유플러스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만큼은 잘 만들었나 봅니다. 유플러스 네비의 특징은 클라우드 방식이라 지도 다운로드와 업데이트가 필요 없다는 것이 특징 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자주 쓰고 있는 올레내비가 3.49 점으로 이통3사 중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차지하게 되었네요.  올레내비만 해도 제차에 매립된 내비보다 훨씬더 좋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앞으로는 티맵을 적극적으로 사용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문적으로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제는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굳이 차량에 내비게이션을 장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마져 들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이제는 못할게 없으니 말이죠.

기타 이통사가 지원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이외에도 맵피와 같은 것도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아울러 다음지도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내비의 실시간 길찾기 시간을 비교해 주기도 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