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블로그 최적화 티스토리 속도개선을 위한 간단한 팁

명가공인 2014. 4. 23. 18:30
반응형

역지사지 해서 생각을 해 보자면 여러분들이 어떤 웹사이트를 접속하고자 할 경우 매번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다고 가정을 한다면 그 사이트는 다음에는 별로 방문을 하고 싶지가 않을 겁니다.


설령 방문을 했다고 할 지라도 다른 콘텐츠를 볼 때 마다 속도가 더디다고 하면 금방 나가 버릴 것은 뻔한 일일 테구요.

아울러 우리나라 처럼 인터넷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 1~2초 내에 페이지가 열리지가 않는다고 하면 그냥 닫아 버리고 다른 정보를 찾아서 이동을 해 버리는 경우도 많을 거라 여겨 집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간단한 설정 몇 가지 만으로도 여러분들의 블로그 속도를 좀더 개선을 시켜 줄 수가 있는데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를 설명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필요 없는 플러그인 설정 해제하기


최근 애드센스페이지를 접속하여 보니 제 스코어카드는 이렇게 파란불이 각각 5개씩 다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사이트 상태 부분이 파란불이 다섯개가 다 들어와 있는 것을 보니 특히나 기분이 좋더군요.

즉 페이지 로딩 속도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의미 한다는 것이죠.


물론 이런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심플한 스킨, 비동기식 애드센스코드 사용, 쓸데 없는 스크립드 자제, 그리고 포스팅 시 이미지용량 조정 등 복합적인 요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상에서 간략하게 필요치 않은 플러그인 설정을 해제해 버림으로써도 어느 정도 속도개선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우선 여러분들의 티스토리의 '관리 > 플러그인 설정' 부분으로 보기와 같이 이동을 합니다.

이 곳을 확인해 보시면 불필요한 플러그인들이 체크가 되어진 경우를 제법 보실 수도 있을 듯 한데요.

이런 기능들이 체크가 다 되어져 있을 경우에는 해당 기능들을 페이지 로딩시 불러 와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래 블로그 로딩 속도가 느려 질 수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기능들이 있다고 하면 모두 해제설정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Light TT EX(이미지 크게보기)' 기능 같은 경우는 여러분들의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클릭 했을 때 원본 크기로 확대를 해서 보여주는 기능인데요.

만약 이미지를 올릴때 화면사이즈를 넘지 않게 해서 매번 게시물을 작성하는 경우라고 하면 이런 기능은 필요가 없는 것이 되는 것이죠.


아울러 블로그 분석을 위해서 유입키워드 분석 같은 툴도 별 신경을 쓰지 않거나 혹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로그분석기나 혹은 웹마스터 도구등을 연결해 두었다면 별로 필요가 없는 기능입니다.


또한 '이전글 링크삽입'이라고 하는 툴의 경우 포스팅을 할때마다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들을 찾아서 참고 게시글 링크로 걸어주지 않는다고 하면 별 필요가 없는 기능입니다.

이 외에도 각각의 플러그인 기능들을 살펴 보시고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별로 필요하지 않는 것들이라고 하면 하나씩 테스트를 해 보시면서 해제를 해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개선된 속도 테스트 해 보기


우선 구글(Google)로 가셔서 'PageSpeed Insights' 로 검색을 해서 아래와 같은 사이트로 접속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구글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사이트 속도테스트를 해서 웹 및 모바일 페이지 로딩속도를 분석해 주는 툴 입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 게시물 중 하나의 URL을 선택하셔서 해당 속도 측정 페이지에 입력을 하시고 테스트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분석이 완료가 되고 나면 모바일과 데스크톱으로 나눠서 결과를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해 주게 됩니다.

다른 속도 개선의 방법을 제시를 하기도 하는데 사실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해당 방식을 적용해 보기가 힘들 수가 있기에 그냥 참고 정도만 하셔도 될 듯 합니다.

이상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방법중 속도 개선을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인 플러그인 설정 해제방법을 간략하게 나마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