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문법 현재완료 경험 계속 완료 결과에 대한 고민

명가공인 2023. 2. 17. 14:54
반응형

영어에서는 현재완료라고 하는 우리 언어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형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정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고 지나가야 할 하나의 관문이기도 하구요.

 

현재완료라고 하는 것은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을 현재완료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영어에서 과거형을 사용하게 되면 단순히 과거에 일어난 일을 얘기한 것이지 그 사실이 현재는 어떠 한지 알수가 없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영어에서는
I lost my key.
이럴 경우 나는 과거에 열쇠를 잃어 버렸는데 지금은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모른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I have lost my key.
이렇게 현재완료를 사용할 경우 과거에 열쇠를 잃어 버린 것이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문법 교육에서는 현재완료를 다음과 같이 경험, 계속, 완료, 결과로 구분을 해서 교육을 합니다.

예를 들어 ever(~한 적이 있다), Since(~이후로 쭉), Just(방금 막) 이런 단어가 들어가게 된다면 용법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앞뒤 문맥을 살펴봐야 하는 것이니까요.

 

사실 현재 완료는 과거로 부터 어떤 상태가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으로 일단 생각을 하시고 현재완료라고 하는 것을 접해야 할 것으로 여겨 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대사를 통해서 나름의 방법으로 현재완료 용법을 구분해 보았습니다.


(1) 경험적 용법(과거 한번 경험한게 어디로 가나? 과거로 부터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영향을 줌)
라푼젤

I've been on this incredible journey And I've seen and learned so much.
나는 상상 할 수도 없는 여행을 했어요. 그리고 많은 것을 보고 배웠구요.

인턴

I've never seen you so awake.
나는 니가 그렇게 들떠있는 것을 본 적이 없다.

I've delivered things to your home.
당신집에 어떤 것을 배달한 적이 있다.

I've tied your daughter's shoe before.
나는 당신 딸의 신발끈을 묶어준 적이 있었다.

I've just heard she's, you know, kinda tough.
나는 그녀가 약간 터프하다고 들은 적이 있다.

I've been in business a long time and I've never run across anyone quite like you.
나는 오랜시간 비즈니스를 해왔는데 당신같은 사람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


(2) 계속적 용법(과거로 부터의 어떤 행동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 미래는 바뀔 수도 있음)
라푼젤

I've charted stars and they're always constant.
제가 별을 그려왔는데 그것들은 항상 똑같아요.(앞으로 달라 질 수 있음)

Stuck in the same place I've always been.
같은 장소에 박혀서, 난 항상 이러고 있다. (앞으로는 안쳐박혀 있을 수도 있음)

I've waited a long time for this.
오랫동안 이 순간을 기다렸지. (앞으로는 안 기다릴 수도 있음)

I've been looking out the window for eighteen years.
난 창 밖을 18년 동안 바라보고만 살았어. (19년 뒤 부터는 딴데 볼 수도 있음)

I've been searching everywhere for you guys since we got separated.
우리가 헤어진 후로 나는 계속해서 여러분들을 찾아 다녔다. (앞으로는 안 찾아 다닐 수도 있음)

인턴

I've worked for you for, like, a year. 
나는 당신을 위해 대략 1년 정도를 일해오고 있다. (때려 칠 수도 있음)

I've been here nine months, Ben, and she's never asked me to take a look at anything for her ever, okay?
나는 여기서 9개월째 일해오고 있어요 벤, 그런데 그녀는 나에게 그녀를 위해 어떤 것도 검토해 보라고 부탁한 적이 없어요.
(10개월째 관 둘 수도 있음)


(3) 완료적 용법(완료 했으니 다음 행동을 기대해 볼 수 있음)
라푼젤
I've got a person in my closet
나는 사람을 내 옷장에 잡았다. (잡았으니 경찰을 부를지 풀어줄지..)

인턴
All I've done is take off your sock.
내가 한것은 당신의 양말을 벗긴 것 뿐이다. (양말 다음에는 뭘 벗길지 기대 됨)


(4) 결과적 용법(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어떤 행동이나 경험 등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원인이 됨)
라푼젤
I've hidden it, somewhere you'll never find it.
당신이 절대 못 찾을 곳에 숨겼어.(그 결과 왕관 못 찾음)

She was right, I never should have done this.
엄마 말이 맞았어, 탑을 나오는 게 아니었는데. (그 결과 개고생)

Now look what you've done, Rapunzel.
봐, 이게 네가 자초한 일이야 라푼젤.(그 결과 유진 피츠허벌츠가 칼맞음)

인턴
We've got shipping issues and programing problems
우리는 선적문제와 프로그래밍 문제를 가져왔다.
(그래서 CEO를 새로 구하려는 것)

마지막으로 억지로 끼워맞추기식 현재완료 문법을 배우게 되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 입니다.

앞서 설명했던 열쇠를 잃어버린 것에 대한 상황을 예로 들어 볼게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몇 일 전 부터 열쇠를 잃어 버린 상태로 계속해서 있을 수도 있고...

열쇠를 잃어 버려서 결과적으로 문을 못 열수도 있고...

열쇠를 잃어버린 경험이 있어서 앞으로 조심 할 수도 있는 것이니 말입니다.

 

결국 언어라는 것은 문법도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어떤 늬앙스를 가지고 있는지를 실전을 통해서 익혀가가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