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팅에서는 음양오행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음양을 이해하고 오행의 생극작용을 이해 했다고 하면 이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주명리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과정인 음양오행의 생극과정은 보는 즉시 머리속에서 떠올라야만 합니다.
복습차원으로 오행의 생극작용을 한글로 다시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금극목
수극화
이제 이 원리를 이용하여 10성이론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과 지지에 대한 이해는 추후 설명하기로 하고 음양오행에 관한 이론에 익숙해 졌다면 이 것이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보다 빨리 사주명리학을 이해는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먼저 음양오행의 생극작용의 그림하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하게 목화토금수 자리에 용어만 바꾸어서 놓은 그림을 보겠습니다.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이렇게 오행을 글자만 바꾸어 놓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것을 간략히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比肩(비견) 나와 五行(오행)이 같고 陰陽(음양)이 같은 것
劫財(겁재) 나와 五行(오행)이 같고 陰陽(음양)이 다른 것
食神(식신) 내가 生(생)하고 陰陽(음양)이 같은 것
傷官(상관) 내가 生(생)하고 陰陽(음양)이 다른 것
偏財(편재) 내가 剋(극)하고 陰陽(음양)이 같은 것
正財(정재) 내가 剋(극)하고 陰陽(음양)이 다른 것
偏官(편관) 나를 剋(극)하고 陰陽(음양)이 같은 것
正官(정관) 나를 剋(극)하고 陰陽(음양)이 다른 것
偏印(편인) 나를 生(생)하고 陰陽(음양)이 같은 것
正印(정인) 나를 生(생)하고 陰陽(음양)이 다른 것
아직까지는 다소 어렵죠?
이제 가족친지의 관점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사주명리가 현대의 가족관점으로는 다소 다르긴 하기에 구시대적 관점의 가족관점으로로 보시고 이해를 하시기 바랍니다.
여자의 관점에서는 나와 동등한 위치는 자매나 남매가 될 것입니다.
이를 비겁(비견, 겁재)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자가 결혼을 해서 자식을 낳죠?
자식은 식상(식신, 상관)으로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자식은 아버지를 극하는 존재로 봤습니다.
여기서 극한다는 것은 여러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얻어온다, 통제한다, 괴롭힌다 등등등...
아버지는 자식때문에 일해야 하고 아내는 통제하는 존재로 여겼다는 것이죠.
아울러 결혼을 한 여자는 시어머지를 극하는 존재, 즉 곡간의 열쇠를 나중에 며느리가 가져오는 것으로 여겼으므로 결혼을 한 여자의 경우 시어머니는 재성(편재, 정재)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자의 관점에서는 결혼한 여자를 통제하는 사람을 남편으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남편은 관성(정관, 편관)으로 표현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를 생하게 하는 사람은 어머니 입니다.
십성 육친론에서는 인성(정인, 편인)은 어머니의 의미가 됩니다.
이번에는 남자의 관점 입니다.
남자의 관점에서도 비겁(비견, 겁재)는 형제 또는 남매 입니다.
남자의 관점에서 식상(식신,상관) 즉 남자가 생하는 존재는 장모님으로 봤습니다.
즉 결혼해서 아들이 없는 장모의 경우 사위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죠.
남자의 재성(편재, 정재) 즉 남자가 극하는 존재는 결혼전에는 아버지, 결혼 후에는 아내 입니다.
남자를 극하게 하는 존재 즉 관성(편관,정관) 자식입니다.
예전에는 결혼한 남자는 자식때문에 일하고 고통받는 것으로 본 것이죠.
남녀 공통적으로 인성(편인, 정인)은 어머니 입니다.
이제 음양오행의 관점을 사회적 관점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일해서 돈벌고, 직장이나 사회질서는 나를 통제하고, 공부와 명예는 나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음양오행에 대입을 해 보면 이해하시기 편할 겁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음양오행을 심리적 관점으로 본 것입니다.
음양오행의 관계를 기본부터 탄탄하게 이해를 해 두면 이에 대입한 응용방법은 익숙해 지기만 하면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 음양오행의 생극을 반복적으로 익혀서 숙달을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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