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부동산 전망 대체재 가격변화 요인에 따른 연립.다세대주택 수요의 변화

명가공인 2015. 3. 9. 15:30
반응형

최근 언론기사를 살펴보니 전게값 폭등으로 인해서 전세난민들이 결국은 아파트 전세를 포기하고 비슷한 가격의 연립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을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아파트의 전세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결국 대체재인 연립주택. 다가구수택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대체제와 보완재를 설명 드리기 전에 서울지역의 연립.다세대주택의 수요변화 추이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대체제와 보완재의 이론적인 내용도 간략하게 언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연립.다세대주택의 향구 가격전망도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언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체재 보완재 이해 및 연립 다세대주택 수요변화



▷ 서울지역 연립.다세대 수요변화 동향

한국감정원에 따르자면 서울의 소형 주택 거래량을 보면 아파트가 2013년 1만5천400가구에서 지난해 2만200가구로 31.0% 증가한 반면 연립주택의 거래량은 1천800가구에서 2천600가구로 43.6%가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1) 중소형

아파트가 29.2% 늘어난 사이 연립은 50.0% 증가


(2) 중형

아파트는 31.8% 늘었지만, 연립은 44.3%, 다세대는 41.7%증가


▷ 대체재 가격변화에 따른 보완재 수요의 증가

결국 이러한 현상은 아파트와 연립.다세대 주택은 상호 대체재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아파트 전세가격의 상승은 결국 연립.다세대 주택의 수요증가를 가져오고 있는 것으로 풀이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 부동산 전망, 연립.다세대 주택 투자하는 것이 옳을까?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No 입니다.

현재의 부동산 전망은 과거와는 달리 집모양만 갖추면 무조건 투자를 했던 시대는 아니라는 것이죠.

수요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중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의 기호변화 입니다.

이미 아파트라고 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변화가 이어져 오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연립.다세대 주택의 수요증가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풀이를 해 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소득의 변화만 있다면 언제는 사람들은 아파트로 옮길 준비를 하게 될 테니까요.


아울러 현재 연립.다세대 주택의 공급이 남아 도는 상태에서 아파트 전세 가격상승에 따른 연립.다세대 주택의 수요의 변화는 그리 오래 지속된다고 하더라도 다음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주택에 대한 구매 여력 입니다.

서민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구매여력이 그리 높지가 않기에 해당 주택들에 대한 가격 상승요인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가격은 거기서 거기가 될 것이라는 것이죠.


만약 누군가가 연립.다세대 주택을 투자목적으로 구입하라고 할 경우에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큰 돈 벌일은 없을 것이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서민주택인 연립.다세대 주택의 수요가 최근 몇 년간 늘었다고 해서 서민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곧 투자전망이 밝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괜스레 마음이 씁쓸해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