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한계소비성향 그리고 한계저축성향 설명과 이해

명가공인 2014. 11. 25. 08:33
반응형

단어만 봐도 어떤 용어인지를 대략적으로라도 감을 잡을 수가 있는 것이 좋은 경제용어인데 한계소비성향 그리고 한계저축성향 이라고 하는 단어는 그냥 단어만 봐서는 도무지 어떤 뜻인지 사실이해를 하기가 좀 어려운듯 합니다.


따라서 이 두 단어는 한계라고 하는 말이 붙어 있기에 오해를 할 소지가 있는 단어이기도 하구요.

언듯 보면 한계소비성향은 소비에 한계치 같기도하고 한계저축성향은 저축의 한계치 같기도 하니 말입니다.

일단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한계소비성향 한계저축성향 이란 무엇인가?



▷ 한계소비성향

먼저 질문을 한번 드려 보겠습니다.

소득이 증가하면 얼마나 소비를 더 하시게 됩니가?

한계소비성향이라고 하는 것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지출이 얼마나 더 늘어나는 것인가 하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0~1까지 수치로 표시를 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소득이 100만원 늘어 났는데 지출이 100만원 더 늘어났다고 하면 한계소비성향은 1이 되는 것이고 50만원만 더 늘어 났다고 하면 한계소비성향은 0.5가 되는 것입니다.

돈이 많은 부자들의 경우에는 한계소비성향이 낮은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경우가 대체로 많습니다.


 한계소비성향 = 소비증가분 / 소득증가분


요즘에는 지출이 너무 많아져 한계소비성향이 1보다 높아져셔는 안되겠지만 많은 분들이 소득 증가보다 지출의 증가가 많아져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은 것 같더군요.


▷ 한계저축성향

한계소비성향을 이해 했다고 하면 이 용어는 그냥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소득증가분에 대한 저축을 나타내는 것이 한계저축성향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한계저축성향 = 저축증가분 / 소득증가분


요즘 많은 서민 분들이 쓸돈은 많아지는데 반해서 소득은 많이 늘지 않고 그러다 보니 저축할 돈이 별로 없어서 한계소비성향은 커지고 한계저축성향은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계실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