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척추전문병원 실태 보도

명가공인 2014. 10. 8. 11:06
반응형

만약 지난해 추적60분에서 척추디스크를 치료해 준다고 하는 신경성형술에 관련된 보도가 없었다고 한다면 아마도 저희 어머님께서도 신경성형술 시술을 받으셨을지도 모를 듯 합니다.

당시 어머니께서도 척추질환으로 인해서 병원을 들렸다가 병원측에서 권했던 것이 바로 이 비수술 치료방식 이였으니까요.

치료비는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이라 백만원이 훌쩍 넘는다고 하더군요.

다행스럽게도 수술을 할까 아니면 시술을 받을까 고민을 하던터에 추적60분에서 비수술 치료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는 방송을 하고난 이후로는 너무 놀라서 당시 시술을 포기하고 다른 병원에서 수술을 선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추적60분 방송이후 1년이 좀 넘은 시점에서도 여전히 성행을 하고 있는 신경성형술 실태를 MBC 불만제로에서 다시한번 다루게 되었네요.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및 과잉진료하는 척추전문병원 실태 보도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및 척추전문병원 실태 보도 화면캡쳐


물론 지난 추적60분 방송이후로 많은 척추환자들이 신경성형술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기는 하다지만 여전히 일부 척추전문 병원에서는 비급여 항목인 신경성형술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앉아서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주로 일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 상당수가 척추관련 질환에 시달리다 보니 요즘에는 여기저기 쉽게 척추전문병원들을 볼 수가 그런 병원들 일부가 여전히 과잉진료와 문제가 되고 있는 시술을 일삼고 있다는 것입니다.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실태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이란 무엇인가?

이 시술 방법은 방사선 영상장치를 통해서 척추를 보면서 지름 1mm 정도의 얇은 관을 통증이 나타나는 척추 신경 부위에 도달시킨 후에 염증을 완화시키는​ 신경이완제와 신경 주변에서 유착을 분리시켜주는 분해효소 그리고 염증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농도 식염수 등을 신경 주위에 주입시킴으로써 유착신경을 박리해 신경 압박 증상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시술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실태


하지만 신경성형술은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으로 시술비가 150만원이 훌쩍 넘는 것으로 매우 비싼 편이며 아울러 이러한 시술을 하기 위해서 병원들은 MRI 촬영은 기본이고  CT, 체외 충격파, 근전도 검사, 초음파 검사, 적외선 체열 검사까지 시술전 부터 검사를 권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은 이보다도 훨씬더 많을 수가 있단는 겁니다.


반면 이와 비슷한 치료방법인 신경차단술 건강보험 급여가 되서 약 5만원 정도면 되는 데도 불구하고 이런 비싼 시술 방법을 권하고 있다는 것이죠.

요즘 직장인들 과도한 업무로 척추질환 환자들이 많을 텐데 어쩌면 한번 시술을 받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일반 직장인들 한달 월급보다도 많을 수가 있겠더군요.


▷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부작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 추적60분 신경성형술 부작용 실태 보도


대한척추외과학회는 지난 2011년 11월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신경성형술이 시술의 정확성과 효과성, 비용타당성의 측면에서 기존의 시술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데다 의학적인 근거 또한 부족하다고 지적을 하였습니다.

그 근거로 신경성형술의 경우 신경의 유착을 풀어 통증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 신경유착이 통증의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고 더욱이 광범위한 신경의 유착을 가느다란 카테터로 풀어낸다는 것도 믿기 어려운 것이라고 지적을 하였습니다.

척추외과학회 회장을 역임한 서울 아산병원 이춘성 교수


아울러 신경성형술의 효과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었는데요.

신경유착을 풀어내 통증이 없어 진다기 보다는 신경성형술을 하면서 같이 주사하는 스테로이드 등 약물에 의한 효과일 가능성이 더 크고 학계에 보고된 신경성형술 효과 논문도 극소수에 불과하고 그 마저도 신경성형술을 창시한 라츠박사의 것이 논문의 대부분이라 객관성도 부족하다고 지적을 하였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어환 교수도 이러한 시술방법을 소설이라고 까댈 정도니 문제가 많기는 한가 봅니다.

(그나저나 이런 분한테 진료 받으려면 예약하고 몇 달은 기다려야 하나 보더군요.ㅠ.ㅠ)


ⓒ 추적60 신경성형술 부작용 관련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어환 교수인터뷰


그런데 KBS 불만제로 취재결과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의 검진 결과 먼저 약물이나 운동요법을 통한 보존 치료가 가능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여섯곳의 척추관절병원 중 세 군데에서는 바로 신경성형술과 같은 고가의 시술을 권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허리 통증이 경미한 환자의 경우 시술을 권하지는 않았지만, 6군데 병원 중 5곳에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상대적으로 비싼 비급여 치료를 권했던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이런 실험만 보더라 해도 여전히 8~90%의 척추관절병원들이 건강보험비급여 치료를 환자들에게 권하고 있다는 것이라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환자를 치료해 줘야 할 대상으로 보지 않고 그냥 돈으로 밖에 보지 않은 일부 병원들의 실태가 정말 안타깝기만 합니다.


저 역시도 요즘 목과 허리가 않좋아서 병원을 한번 가 볼까 했는데 과연 어떤 척추관절병원이 양심적일지 알 방법도 없고 답답하기만 하네요. 불만제로 신경성형술 실태 보도 등의 방송에서는 일부 비양심적인 병원들을 공개할 수가 없다고 한다면 양심적으로 진료를 했었던 병원 한두군데라도 좀 공개를 해서 척추질환 환자들이 안심을 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반응형